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파인, 잠자는 내 돈 찾기 100% 이용하기…운전보험 통신 미환급금 환급 방법

공유
12

파인, 잠자는 내 돈 찾기 100% 이용하기…운전보험 통신 미환급금 환급 방법

금융소비자 정보포탈 ‘파인(FINE)' '잠자는 내 돈 찾기' 메뉴. 이미지 확대보기
금융소비자 정보포탈 ‘파인(FINE)' '잠자는 내 돈 찾기' 메뉴.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15일 과납보험료를 금융소비자 정보포탈 ‘파인(FINE)'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누리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파인 ‘잠자는 내 돈 찾기’ 메뉴는 은행, 보험사, 우체국 등에서 거래한 이후 장기간 찾아가지 않고 있는 내 돈을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잠자는 내 돈 찾기에 들어가 ‘은행 휴면예금‧신탁’ 메뉴를 선택하면 본인의 모든 은행계좌를 일괄조회해 볼 수 있다. ‘저축은행 휴면예금’ 메뉴를 클릭하면 소멸시효가 완성된 저축은행 예금을 조회할 수 있다. ‘휴면 보험금’ 메뉴를 이용하면 소멸시효가 완성된 보험금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최근 신설된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메뉴는 가입(운전) 경력이 누락되거나 보험사기 피해로 인한 할증으로 과납된 보험료의 환급액을 조회할 수 있다.

환급을 신청하려면 군 운전 경력, 관공서 및 법인채 운전경력, 외국에서의 보험가입기간 등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할인할증의 정정을 받으려면 할인할증 등급 인정유효기간(3년) 산정 시외국 체류기간을 제외하지 않은 경우, 대리운전 사고로 할증된 경우, 보험사기 피해로 할증된 경우 등에 포함되어야 하며 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군 운전경력자임에도 미신청한 자가 약 4만3000명, 보험사기로 미 환급된 할증보험료가 1분기 기준 5600만원으로 추정된다.

이밖에 카드사 포인트를 통합 조회할 수 있는 ‘카드 포인트’, 세금‧건강보험료 과오납금과 통신 미환급금 등을 조회할 수 있는 ‘미환급 공과금’ 메뉴등을 파인 잠자는 내돈 찾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