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딜라이브, IP기반 차세대 디지털 HFC망 세계최초 상용구축

공유
0

딜라이브, IP기반 차세대 디지털 HFC망 세계최초 상용구축

딜라이브가 OTT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차세대 디지털 HFC망인 ‘리모트 파이 솔루션'을 도입한다. 사진은 리모트 파이 솔루션 장비구성 이미지.이미지 확대보기
딜라이브가 OTT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차세대 디지털 HFC망인 ‘리모트 파이 솔루션'을 도입한다. 사진은 리모트 파이 솔루션 장비구성 이미지.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딜라이브가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 장비 운영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차세대 디지털 HFC망을 도입한다.

이번에 딜라이브가 도입한 ‘리모트 파이 솔루션(Remote PHY Shelf Type)’은 기존의 HFC(Hybrid Fiber Coaxial) 전송망 설비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헤드엔드(H/E)에 바로 설치해 CCAP과 DOCSIS 3.1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리모트 파이 솔루션을 상용 구축한 것은 딜라이브가 세계 최초다.
딜라이브는 이 솔루션 도입으로 지금까지 FTTH로만 가능했던 기가 인터넷 서비스를 기존의 HFC망을 통해서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 최소 40km에서 최대 80km 까지 장거리 전송이 가능해졌다. 딜라이브는 “리모트 파이 솔루션 기반으로 각 지역별로 존재하는 헤드엔드와 하단의 분배센터들을 통합해 운용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했다”며 “이를 통해 운용비용 절감과 인력운용의 효율성을 함께 극대화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딜라이브는 최근 2년 동안 백본망에 대한 고도화 및 지능화 사업을 마무리했으며 올 하반기부터 리모트 파이 솔루션을 기반으로 가입자망 고도화와 운용 효율화를 추진한다. 1단계 구축사업 대상으로 경기 파주지역을 선정해 실제 분배센터의 통합을 진행해 올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딜라이브는 리모트 파이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 올 초부터 4개사의 5개 솔루션에 대하여 장비 테스트를 진행해 시스코 Remote PHY Shelf Type을 도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