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텔, 9세대 10nm+ 코어 프로세서 '아이스레이크' 존재 밝혀

공유
2

인텔, 9세대 10nm+ 코어 프로세서 '아이스레이크' 존재 밝혀

8월 21일 8세대 커피레이크 발표에서 아이스레이크에 관한 내용 발표 가능성

인텔이 9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될 코드네임 '아이스레이크'의 존재를 밝혔다. 자료=인텔이미지 확대보기
인텔이 9세대 코어 프로세서가 될 코드네임 '아이스레이크'의 존재를 밝혔다. 자료=인텔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AMD '라이젠(Ryzen)'이라는 강력한 라이벌 프로세서의 등장으로 CPU 로드맵의 변경을 강요당하고 있는 인텔(Intel)이 새롭게 9세대 코어(Core) 프로세서가 될 코드네임 '아이스레이크(Ice Lake)'의 존재를 처음으로 밝혔다.

인텔의 CPU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코드네임 디코더에 아이스레이크라는 코드네임이 등장했다. 업계 최고의 10nm+ 공정 기술을 사용해 8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후속 시리즈가 될 것이라는 표기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장면에서 아이스레이크는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포함된다는 설명도 있다. 따라서 9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함께 8세대와의 사이에서 '시리즈'로 탄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아이스레이크는 업계 최고의 10nm+ 공정 기술을 사용해 8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후속 시리즈가 될 것이라고 표기했다. 자료=ssl.intel이미지 확대보기
아이스레이크는 업계 최고의 10nm+ 공정 기술을 사용해 8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후속 시리즈가 될 것이라고 표기했다. 자료=ssl.intel

8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관해서는, 메인스트림 데스크탑 전용의 '커피레이크(Coffee Lake)' 시리즈가 급히 앞당겨 출시된다는 정보가 나와 있다. 또한 커피레이크에 관해서는 오는 8월 21일 인텔이 정식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이 커피레이크 시리즈의 후속 시리즈로는 예전부터 '캐논레이크(Cannon Lake)'라는 코드네임이 알려지고 있었지만, 조기 발매하게 된 캐논레이크와 함께 아이스레이크라는 시리즈도 앞당겨서 등장하기 때문에, 캐논레이크는 커피레이크와 함께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시리즈에 포함된다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변경이 반복되고 혼란하기 쉬운 인텔 프로세서의 로드맵을 정리하기 위해 벤치마크 사이트 아난드텍(AnandTech)이 세대별로 표를 만들어 요약했다.

벤치마크 사이트 아난드텍(AnandTech)이 변경이 반복되고 혼란하기 쉬운 인텔 프로세서의 로드맵을 정리했다. 자료=아난드텍이미지 확대보기
벤치마크 사이트 아난드텍(AnandTech)이 변경이 반복되고 혼란하기 쉬운 인텔 프로세서의 로드맵을 정리했다. 자료=아난드텍

아직 공식 발표가 나오지 않은 캐논레이크가 최초의 10nm 공정으로 제조되는 프로세서이며, 아이스레이크는 10nm 공정에서 개선된 '10nm+'에서 생산되는 9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과거 인텔은 프로세스 룰의 미세화와 새로운 마이크로 아키텍처 도입에 따른 기능 향상을 위해 '공정-아키텍처'를 뜻하는 '틱-톡(Tick-Tock)' 코드네임을 채용하고 있었지만, 14nm 이후 공정 미세화가 난항을 겪음에 따라 6세대 스카이레이크 시리즈의 후속인 '캬비레이크' 시리즈부터 '공정-아키텍처-최적화' 모델로 코드네임을 표기하기 시작했다. 2017년 1월 1일 출시한 7세대 캬비레이크가 '14nm+'로 표기된 이유다.

그리고 8세대로 명명된 커피레이크는 '14nm++'로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세대를 뛰어넘어 최적화 된 덕분에 '10nm'과 '10nm+'를 약간 상회하는 성능을 보일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만약 인텔이 8세대 코어 프로세서 세대에서 '14nm++'의 커피레이크와 '10nm'의 캐논레이크를 동시에 등장 시킨다면 동일 세대에서 프로세스 룰이 다른 모델을 출시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시장의 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인텔이 이처럼 복잡한 전략을 구사하는 이유는 난항을 겪은 "10nm 프로세스가 더욱 세련되고 높은 수율을 가질 수 있도록 제조하는 데 까지의 시간 벌기를 하고 10nm+의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아이스레이크에 연결하려는 전략이 아닐까"라며 아난드텍은 예상하고 있다.

한편 아이스레이크 시리즈의 등장은 2018년에서 2019년으로 예상된다. 다만 커피레이크 시리즈가 발표되는 8월 21일 아이스레이크 시리즈에 관한 어떠한 발표가 있을 가능성도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