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명의' 건강정보 총정리] EBS '명의' 발질환·건강,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발목염좌 원인·증상·치료방법…의료진소개

공유
43

['명의' 건강정보 총정리] EBS '명의' 발질환·건강,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발목염좌 원인·증상·치료방법…의료진소개

['명의' 건강정보 총정리] EBS '명의' 발질환·건강,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발목염좌 발목관절염 당뇨병 족부병증 원인·증상·치료방법…의료진소개(담당 전문의/출연 의사)/ '명의' 다시보기, 재방송 시간안내... EBS 1TV ‘명의’ 524회에서는 <못 걷는 고통 - 발 질환>이라는 주제로 이와 관련된 각종 건강정보를 전한다.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발목염좌, 발목관절염, 당뇨병 족부병증 등의 발 질환을 계속 방치한다면 결국엔 걷지 못하게 되어 일상생활과 단절 될 수 있다고 그 심각성을 알린다. /사진=EBS 1TV 건강정보 프로그램 '명의' 525회 명의자료실 '못 걷는 고통 - 발 질환'편 참고자료 캡처 / 자료출처:EBS 1TV '명의' 공식 홈페이지 525회 <못 걷는 고통 - 발 질환>미리보기(사진순서 상-하: 족저근막염-무지외반증-발목염좌)이미지 확대보기
['명의' 건강정보 총정리] EBS '명의' 발질환·건강,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발목염좌 발목관절염 당뇨병 족부병증 원인·증상·치료방법…의료진소개(담당 전문의/출연 의사)/ '명의' 다시보기, 재방송 시간안내... EBS 1TV ‘명의’ 524회에서는 <못 걷는 고통 - 발 질환>이라는 주제로 이와 관련된 각종 건강정보를 전한다.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발목염좌, 발목관절염, 당뇨병 족부병증 등의 발 질환을 계속 방치한다면 결국엔 걷지 못하게 되어 일상생활과 단절 될 수 있다고 그 심각성을 알린다. /사진=EBS 1TV 건강정보 프로그램 '명의' 525회 명의자료실 '못 걷는 고통 - 발 질환'편 참고자료 캡처 / 자료출처:EBS 1TV '명의' 공식 홈페이지 525회 <못 걷는 고통 - 발 질환>미리보기(사진순서 상-하: 족저근막염-무지외반증-발목염좌)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EBS 1TV ‘명의’ 524회에서는 <못 걷는 고통 - 발 질환>이라는 주제로 이와 관련된 각종 건강정보를 전한다.

EBS 1TV ‘명의’ 524회 방송안내에 따르면, 발은 신체부위 중 가장 아래에 있으며, 우리 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에 불과하지만 우리 몸의 98%의 건강을 책임지며 체중의 120%에 가까운 하중을 견디고 있다.
‘명의’에서는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중증 질환들은 생명과 연관되어 있지만 발 질환은 삶의 질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하지만 정작 우리는 발에 대해 무관심하다고 충고한다.

이어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발목염좌, 발목관절염, 당뇨병 족부병증 등의 발 질환을 계속 방치한다면 결국엔 걷지 못하게 되어 일상생활과 단절 될 수 있다고 그 심각성을 알린다.

이에 ‘명의’에서는 환자마다 다른 여러 가지 발 질환과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법을 알아본다.

‘명의’에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6)에 따르면 발바닥 부위가 찌릿하며 통증을 느끼는 족저근막염 환자 수가 2011년에 비해 114%나 증가했다는 자료를 재조명한다.

또한 발목 염좌, 무지외반증 과 같은 발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수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고 전한다.

특히 엄지발가락에 변형이 생기는 무지외반증은 흔히 하이힐을 신는 여성들에게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남성들도 구두나 운동화에 높은 깔창을 넣고 다니면서 환자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고 한다.
이날 ‘명의’에는 무지외반증이 있는 고씨(77세/여)와 발목 통증을 앓고 있는 김씨 (70세)사례를 통해 방치했던 발 질환들이 누적되어 일상생활에 어떤 불편함을 주는지 알린다.

그렇다면 각종 질환을 일으키고 통증을 유발하는 발목 관련 병을 고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을까?

이에 대해 ‘명의’에서는 “똑같은 발목불안정성인 환자라도 어떤 환자는 집에서 근육강화운동만 꾸준히 잘 하면 나을 수 있고, 어떤 환자는 인대를 강화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 있다. 발 질환이 같을지라도 환자의 증상과 상태마다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다.”며 환자 별 상태를 면밀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 외 자세한 정보는 방송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는데 EBS 1TV ‘명의’ 525회는 8월 18일(금요일) 밤 9시 50분 본 방송되며, 오는 20일(일요일) 오후 12시 20분 재방송된다.

한편 EBS 1TV ‘명의’ 524회 <못 걷는 고통 - 발 질환>편에 출연한 의료진은 정형외과전문의 정비오 교수와 정형외과전문의 이진우 교수 2명이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