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기누설' 혈관청소부! 혈관·고지혈증·당뇨에 좋은 음식…고추냉이(와사비), 겨자 효능·효과·활용요리

공유
55

'천기누설' 혈관청소부! 혈관·고지혈증·당뇨에 좋은 음식…고추냉이(와사비), 겨자 효능·효과·활용요리

'천기누설' 혈관청소부! 혈관·고지혈증·당뇨에 좋은 음식…고추냉이(와사비), 겨자 효능·효과·활용요리 '고추냉이 주스(와사비 쥬스)' 매운맛 중화시킨 '겨자 두부무침(연겨자 소스를 곁들인 두부참나물샐러드)' 만드는 법(레시피)...‘천기누설’에서는 매운맛이 여름철 노화되기 쉬운 혈관의 탄력을 살린며 여름철 매운맛을 먹어야 하는 이유를 밝혔다. ‘천기누설’에서는 매운맛 중 톡 쏘는 매운맛으로 현대인들의 입안을 사로잡은 고추냉이와 겨자의 효능효과를 공개해 눈길을 모았다. /사진=MBN '천기누설' 272회 <혈관 탄력 살리는 매운맛의 힘 고추냉이 VS 겨자’> 편 방송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천기누설' 혈관청소부! 혈관·고지혈증·당뇨에 좋은 음식…고추냉이(와사비), 겨자 효능·효과·활용요리 '고추냉이 주스(와사비 쥬스)' 매운맛 중화시킨 '겨자 두부무침(연겨자 소스를 곁들인 두부참나물샐러드)' 만드는 법(레시피)...‘천기누설’에서는 매운맛이 여름철 노화되기 쉬운 혈관의 탄력을 살린며 여름철 매운맛을 먹어야 하는 이유를 밝혔다. ‘천기누설’에서는 매운맛 중 톡 쏘는 매운맛으로 현대인들의 입안을 사로잡은 고추냉이와 겨자의 효능효과를 공개해 눈길을 모았다. /사진=MBN '천기누설' 272회 <혈관 탄력 살리는 매운맛의 힘 고추냉이 VS 겨자’> 편 방송캡처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MBN ‘천기누설’ 272회에서는 ‘혈관 탄력 살리는 매운맛의 힘 고추냉이 VS 겨자’라는 주제로 관련 건강정보를 전했다.

‘천기누설’에서는 매운맛이 여름철 노화되기 쉬운 혈관의 탄력을 살린며 여름철 매운맛을 먹어야 하는 이유를 밝혔다.
‘천기누설’에서는 매운맛 중 톡 쏘는 매운맛으로 현대인들의 입안을 사로잡은 고추냉이와 겨자의 효능효과를 공개해 눈길을 모았다.

우선 변정수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우리가 즐겨 먹는 매운맛이 혈관 탄력을 살리 수 있습니다. 매운맛 식재료는 몸에 땀을 나게 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해) 혈관 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킬 뿐만 아니라 매운맛을 나게 하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혈관 내피세포를 강화시키고 LDL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막아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기 때문에 떨어진 혈관 탄력을 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라고 매운맛과 혈관 탄력의 상관관계를 설명했다.

고추냉이(와사비)의 매운맛이 혈관 탄력을 살리는 이유에 대해 이재환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고추냉이에는 ‘시니그린’이라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다”고 말했다.

그리고 혈관 탄력을 살리는 매운맛으로 겨자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김동오 한의사가 “겨자 역시 고추냉이와 마찬가지로 혈관 탄력에 도움을 주는 성분 시니그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즉, 고추냉이와 겨자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성분 ‘시니그린’이 바로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열쇠라는 것이다.

‘시니그린’ 성분은 항산화 작용뿐만 아니라 균을 억제하는 향균 능력이 탁월해 건강한 혈관을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한다.
한편 ‘천기누설’에서는 혈관 지방을 빼주는 고추냉이와 혈당 잡아주는 겨자활용 레시피를 공개했다.

<고지혈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고추냉이 주스’ 만드는 법>


1. 오이 1개, 물 500ml, 고추냉이 가루 1/2큰술, 꿀 1큰술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주면 2잔 분량의 고추냉이 주스가 완성된다.

고추냉이주스는 맛이 강해 식후에 먹는 것이 속에 부담을 덜 주며, 하루 2잔이 적정량이라 한다.

<당뇨완화에 도움을 준다는 ‘겨자 두부무침’ 매운맛 부드럽게 만드는 법>


1. 기본겨자소스 1큰술+간장 1/2큰술+식초 1큰술+우유 2큰술을 넣어 양념을 만들어 준다.

2. 깍둑썰기 한 두부는 구운 후 한 김 식혀준다.

3. 참나물을 씻어 준비한다.

4. 참나물 한 줌과 두부를 담아 겨자 소스를 뿌려주면 완성된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