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집밥 백선생3' 김치만두 초간단 레시피…김치완자탕·만두피수제비

공유
96

'집밥 백선생3' 김치만두 초간단 레시피…김치완자탕·만두피수제비

22일 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냉장고속 신김치를 이용한 초간단 김치만두 레시피가 공개됐다. 사진=tvN  방송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22일 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냉장고속 신김치를 이용한 초간단 김치만두 레시피가 공개됐다. 사진=tvN 방송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김성은 기자] 백종원이 냉장고 김치 파먹기로 김치만두 레시피를 공개했다.

22일 밤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 시즌3' 28회에서는 백종원이 냉장고 안의 묵은 김치를 이용한 초간단 김치만두 레시피를 공개했다.
백종원이 공개한 김치만두는 김치를 손으로 눌러 짜지 않고 잘게 다져서 만드는 것으로 남상미, 이규한, 양세형, 윤두준은 "정말 쉽고 맛있다"고 환호했다.

꿀팁으로 김치만두에 들어가는 돼지고기는 비계가 섞인 것이 부드러운 맛이 난다. 만약 등심이나 안심만 갈 경우에는 기름을 섞어서 갈아 달라고 주문하라는 것, 안 그러면 뻑뻑한 맛이 난다고.

백종원은 이날 두부를 넣지 않고 쉽게 만두를 빚는 방법을 알려줬다. 두부를 안 넣으면 만두 속이 질척거릴 수 있지만 들깨가루를 넣어 맛도 잡고 질척거림도 잡았다.

■ 백종원의 김치만두 레시피


-재료: 김치 2컵, 간 돼지고기 1컵, 불린 당면 잘게 자른 것 2컵, 대파 1컵, 잘게 다진 부추 1컵, 들깨가루 반컵, 간마늘 1큰술, 굴소스, 굵은 고춧가루 1큰술(취향에 따라 가감),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김치만두 속 만들기>

1. 익은 김치 반포기를 최대한 잘게 잘라준다.
2. 물에 미리 불린 당면을 최대한 잘게 잘라준다.
3. 대파를 최대한 잘게 다져준다.
4. 잘게 다진 김치 2컵, 간 돼지고기 1컵, 불린 당면 2컵을 큰 볼에 담는다. 간마늘 1큰술을 넣는다.
5. 김치만두의 색을 곱게 내기 위해 굵은 고춧가루 2큰술을 넣어준다. 고춧가루는 취향에 따라 가감한다.
6. 묵은 김치의 시큼한 맛을 잡아 주기 위해 설탕 1큰술을 넣는다.
7. 감칠맛을 내는 굴소스 1큰술을 넣고 만능맛간장 혹은 진간장 2큰술을 넣는다.
8. 마지막으로 비법 가루인 들깨가루를 반 컵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들깨가루를 넣으면 맛집 김치만두 맛이 난다. 들깨가루의 역할은 만두속의 물기를 빨아들여 질척거리는 것을 잡아준다. 또 신김치의 군내를 잡아주고 고소한 맛을 더해준다.
9. 다 섞은 만두 속에 참기름을 넣어 마무리한다.

이날 양세형-남상미 팀은 부추 1컵을 추가했고, 이규한-윤두준 팀은 부추를 넣지 않은 만두 속을 만들어 맛을 비교했다. 완성된 만두를 시식한 네 제자들은 "부추가 들어간 만두가 부추향이 가미돼 더 맛있다"고 평했다.

22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김치만두 찌기와 김치만두를 튀기듯이 굽는법, 김치완자탕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사진=tvN 방송 켑처이미지 확대보기
22일 방송된 tvN '집밥 백선생3'에서는 백종원이 김치만두 찌기와 김치만두를 튀기듯이 굽는법, 김치완자탕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사진=tvN 방송 켑처

<김치만두 만들기>

만두의 기본은 만두피의 끝과 끝을 붙이는 것이다.
1. 시판용 만두피 가장 자리에 물을 묻혀준다. 냉동만두피는 미리 녹여서 사용한다.
2. 준비된 김치 속을 만두피 한 가운데 넣고 만두피의 가운데 부분을 잡고 양쪽 가장자리를 잡아 당겨서 주름을 만들어 준다. 만두피의 끝을 붙인 뒤 반대쪽도 같은 방식으로 주름을 만든다.
3. 더 쉬운 만두 주름잡는 방법은 만두피 가장자리에 물을 묻힌 뒤 만두 속을 가운데 넣고 엄지와 엄지 사이에 끼운 후 꾹 눌러준다.
4. 간편 만두 빚기는 속을 넣고 반달 모양으로 접어 만두피 가장 자리를 꾹꾹 눌러주면 된다.

<만두 찌기>

1. 찜기에 면보를 올린 후 만두를 서로 달라붙지 않게 가지런히 놓는다.
2. 물이 끓어오르면 만두를 가지런히 담은 찜기를 올린 뒤 뚜껑을 덮는다. 물이 끓는 동안 만두에 물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노릇노릇 군만두 만들기>

1. 프라이팬에 만두를 가지런히 담는다.
2. 식용유를 살짝 두른다.
3. 식용유가 끓기 시작하면 물을 1/3컵을 두른다.
4. 뚜껑을 덮은 뒤 팬이 투명해지기 시작하면 안의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끓인다.

만두를 찌듯이 구워주면 바삭하고 쫄깃한 식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남은 만두속 활용 '김치완자탕'
-재료: 만두속, 밀가루, 계란, 간장, 식초
1. 계란을 잘 풀어준다.
2. 남은 김치속에 밀가루를 조금 넣고 섞은 뒤 동그랗게 빚어준다.
3. 김치완자를 밀가루를 묻힌 뒤 계란을 입혀 뒤 끓는 물이 삶듯이 김치완자를 넣고 끓인다.
4. 접시에 만능 맛간장 1큰술, 식초 1큰술을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5. 잘 익은 완자볼을 4의 접시에 옮겨 담는다.

만두피 김치수제비
-재료: 간마늘, 청양고추, 건멸치, 대파, 청양고추 2개, 애호박 1/3 반달썰기,
1. 건멸치는 내장을 제거하고 기름 없이 볶아준다.
2. 물은 500ml를 넣는다. 믹서에 간 멸칫가루를 넣어도 된다.
3. 2에 잘게 자른 신김치를 넣어준다. 군내가 나는 김치는 속을 털어준다. 간마늘을 넣는다.
4. 3에 찌개용 만능 맛간장 3큰술, 액젓 3큰술을 넣는다.
5. 국물이 끓어오르면 애호박, 청양고추, 대파 등 채소를 넣어준다.
6. 채소가 익기 시작하면 만두피를 넣고 골고루 저어 준 뒤 그릇에 담아낸다.


김성은 기자 jade.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