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고리 공론화위, 내일부터 1차 여론조사… 원전 주민 의견 수렴 방법은 '미정'

공유
0

신고리 공론화위, 내일부터 1차 여론조사… 원전 주민 의견 수렴 방법은 '미정'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 홈페이지에 공개된 시민참여단 모집 포스터. 이미지 확대보기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 홈페이지에 공개된 시민참여단 모집 포스터.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신고리 원전 5·6호기의 건설 여부를 결정할 공론화위원회가 내일부터 1차 조사에 착수한다. 조사 대상은 시민 2만명이다.

그동안 논란이 지속됐던 원전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할 방안은 아직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4일 6차 정례회의를 열고 향후 조사 일정을 발표했다.

우선 1차 여론조사가 내일부터 진행된다. 조사는 총 2만여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 90%, 집 전화 10%를 혼합한 방식으로 이뤄진다. 휴대전화의 경우 접촉 성공률 80%에 응답률 40% 이상, 집 전화의 경우 10회 이상 재통화를 시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설문 문항은 지역과 성, 연령 등 기본 정보와 함께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에 대한 인지 여부,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의견(중단, 재개, 유보), 시민대표참여단 참여 여부로 구성된다.

보름간의 여론조사를 거쳐 공론화위는 오는 9월 13일 500명의 시민참여단을 최종 선정한다. 이후 16일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2차 조사를 받고 한 달여 기간 동안 숙의 과정에 돌입한다.

시민참여단은 다양한 방법으로 신고리 5·6호기에 대해 학습할 예정이다. 양측 전문가들이 자료집을 기본으로 이러닝과 전용 토론방을 통한 온라인 학습이 시행된다. 6차례의 공개토론회와 4차례의 TV토론회, 지역주민과 미래세대 간 4차례의 간담회가 열린다.

시민참여단은 모든 학습 과정을 거친 후 10월 13~15일 2박 3일 간 합숙에 참여한다. 합숙 시작과 종료 시점에 3·4차 조사를 거쳐 최종 권고안이 완성된다.
한편 공론화위는 원전 지역 주민 의견을 반영할 방법을 아직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국무조정실 공론화위원회 지원단 관계자는 "1차 여론조사는 전국 인구에 비례해 조사 대상이 결정된다"며 "숙의 과정에서 원전 지역 주민의 의견을 어떻게 반영할지에 대해서는 확정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