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미사일 발사,일본 정부 홋카이도등 12개 지역에 긴급 피난경보 발령

공유
0

북한 미사일 발사,일본 정부 홋카이도등 12개 지역에 긴급 피난경보 발령


일본 방송 NHK가 북한 미사일의 일본 열도 상공 통과 소식을 전하고 있다. 사진=연합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방송 NHK가 북한 미사일의 일본 열도 상공 통과 소식을 전하고 있다. 사진=연합


북한이 29일 중거리급 이상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일본 홋카이도 상공을 통과해 북태평양에 낙하됐다.

일본 NHK 방송은 이날 오전 5시 58분 발사된 미사일이 6시 6분 쯤 북한 홋카이도 상공을 통과해 태평양 지역으로 향했으며 북한 미사일이 공중에서 3조각으로 분리됐다고 보도했다.

일본정부는 발사 직후 낙하 지점이 홋카이도 에리모곶 동쪽 1180km 해상이라고 밝혔다.

NHK는 오전 6시 2분께부터 '국민 보호에 관한 정보'라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소식을 긴급하게 보도하고 건물과 지하로 피난해달라고 반복해 알렸다.

일본 정부는 홋카이도, 아오모리, 이와테, 도치기, 나가노 현 등 12개 지역에 긴급 피난 경보를 발령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 정보가 입수된 뒤 곧바로 관저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우리나라 상공을 통과한 것 같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곧바로 정보 수집·분석에 나섰으며, 국민의 생명을 확실하게 지키기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북한은 오늘 오전 5시 57분경 평양시 순안 일대에서 불상 탄도미사일 1발을 동쪽 방향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 해상으로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비행거리는 약 2천700여km, 최대고도는 약 550여km로 판단했으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 분석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