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흔들리는 ‘달러 1강’… 엔화환율 108엔대 고비 넘길까

공유
2

흔들리는 ‘달러 1강’… 엔화환율 108엔대 고비 넘길까

달러 약세·유로 강세·엔화 강세 시나리오 우세… 9월 7일 ECB 회의 주목

북한의 잇단 미사일 도발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불확실성, 미 연준과 ECB의 출구전략 기대감 축소 등이 겹치면서 미 달러는 약세를, 반대로 엔화는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연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까지 희박해진 상황에서 일본 시장에서는 엔화환율 고비로 여겨지는 달러당 108엔선을 지킬 수 있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북한의 잇단 미사일 도발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불확실성, 미 연준과 ECB의 출구전략 기대감 축소 등이 겹치면서 미 달러는 약세를, 반대로 엔화는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연내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까지 희박해진 상황에서 일본 시장에서는 엔화환율 고비로 여겨지는 달러당 108엔선을 지킬 수 있을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북한 리스크와 트럼프 리스크, 미국과 유럽의 금융정책 정상화 불확실성 등 단기적인 환율 변동 요인이 확대되며 기축통화로서의 달러 지위가 위태로운 상황에 처했다.

특히 저물가 우려가 깊어지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이 금리인상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자 일각에서는 ‘美 금리인상→달러 강세’ 시나리오가 무너지고 있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일본 외환시장에서도 달러 변동에 주목하고 있다. 올 들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달러가치가 계속해서 하락곡선을 그릴 것으로 전망되면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엔화가 고비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에서는 달러의 실질실효환율이 지난해 미 대선 이전보다 하락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후 미 연준이 금리인상을 단행하고 이에 따라 달러가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생각은 ‘환영’(幻影)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미즈호은행 역시 2014년부터 시작된 미 달러의 실질실효환율 상승이 약 30%에 달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달러 약세 여지가 여전히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국제결제은행(BIS)이 발표한 ‘1990년 이후 실질실효환율 평균’을 봐도 이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실질실효환율은 몇 년 주기로 순환되는 사이클을 보이고 있는데 현재 달러의 실질실효환율은 과거 평균보다 13%나 높다.

니혼게이자이는 ‘미 달러 1강’이란 말은 “조기 금리인상이 가능한 국가는 미국뿐”이란 전제 하에 나온 말이라며 실제로 금리인상이 단행되기 시작한 2016년 초부터 달러가 약세를 보이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실질실효환율은 한 나라의 화폐가 상대국 화폐에 비해 실질적으로 어느 정도의 구매력을 갖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환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환율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되는 명목실효환율이다.
영국 경제분석기관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올 1월부터 8월 중순까지 미 달러화 명목실효환율은 약 7%가량 절하됐다.

미국의 경제 지표 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일본에서는 지난주 잭슨홀 정례회의(잭슨홀 미팅)가 긴축 신호 없이 막을 내리자 긴장한 모습이 역력하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과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기준금리 인상 등에 대한 신호를 주지 않으며 연내 금리인상 무산 가능성이 우세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연준이 금리인상과 자산축소를 신중히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내며 미국의 장기금리가 하락, ‘엔화 강세·달러 약세’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JP모건은 드라기 총재가 유로화 강세 견제 발언을 하지 않으며 당분간 유로 강세가 이어져 외환시장에서 달러 약세·유로 및 유럽 통화 강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움직임은 다음달 1일 미국의 8월 고용통계가 발표되기 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달러 약세가 엔화환율에도 영향을 미치며 당분간 엔화가 달러 대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과 유럽의 금융정책 동향에 따라서 엔화가 약세로 돌아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드라기 총재가 다음달 7일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유럽의 양적완화 종료와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계획 등 구체적 통화정책 일정을 공개할 경우 유로 강세가 달러 약세를 견인하며 ‘달러 약세·엔화 약세’가 병존할 가능성도 확대되고 있다.

일본 아오조라은행은 “연준의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지만 금융정책 정상화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며 미·일 금리차가 확대되며 엔화환율이 달러당 108엔대에 머물 것으로 내다봤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