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엔 안보리, 北 미사일 발사 강력 규탄 성명 만장일치 채택

공유
0

유엔 안보리, 北 미사일 발사 강력 규탄 성명 만장일치 채택

유엔 안보리는 29일(현지시간) 일본 상공을 통과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했다. 안보리는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사진=UN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유엔 안보리는 29일(현지시간) 일본 상공을 통과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했다. 안보리는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사진=UN홈페이지
유엔 안보리는 29일(현지시간) 일본 상공을 통과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했다. 안보리는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규탄하는 성명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안보리는 성명을 통해 북한의 도발은 무모한 행위라고 규탄, 더 이상의 미사일 발사 중단과 모든 핵무기와 핵 프로그램 폐기를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안보리는 “북한이 긴장을 낮추기 위해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행동을 취하고, 모든 유엔 회원국이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를 이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안보리는 북한 핵·미사일 위협의 평화적이고 외교적인 해법을 재차 확인했다.

앞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따른 도발에 대해 절대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유엔 안보리가 중대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헤일리 대사는 이날 유엔 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일의 요청으로 열리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를 거론하며 이 같이 말했다.

헤일리는 이날 회의에서 “북한에 대해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남았는지를 논의할 예정”이라며 “뭔가 중대한 것이 취해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의 미사일이 일본 상공을 가로질러 통과한 데 대해 “어떤 나라도 1억3000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의 머리 위로 미사일을 날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의 목소리를 높였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