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한, 미사일 발사시 비트코인 "사자"... 인민폐· 엔 등 각국 통화 수요는 감소

공유
5

북한, 미사일 발사시 비트코인 "사자"... 인민폐· 엔 등 각국 통화 수요는 감소

화폐 불확실성 '헤지 역할' 비트코인이 대신

한반도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 원화와 엔, 인민폐 등 역내 각국의 통화 수요가 줄어드는 반면 비트코인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한반도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 원화와 엔, 인민폐 등 역내 각국의 통화 수요가 줄어드는 반면 비트코인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화폐의 불확실성에 대한 헤지 역할은 늘 황금이 해왔다. 정치·경제적 혼란 속에서 자산을 지키기 위해 가지고자 하는 최고의 물건이 황금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황금의 역할을 최근 비트코인이 대신하고 있다. 지난 몇 달간 보여준 가격 변동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가격에 연동하는 '비트코인 투자신탁(GBTC)'의 수익은 단지 12개월 만에 10배로 불어났다. 지난 3개월만 보더라도 무려 80% 이상 올랐다. 반면 황금 가격에 연동한 '상장지수펀드(ETF)'의 SPDR 골드 점유율 기준 가격은 지난 12개월 동안 0.68% 하락했다.
각국 정부의 모호한 정책과 그에 따른 해당 국가의 통화에 대한 불신 고조는 즉시 비트코인의 인기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그 예로 꼽히는 것이 바로 인도와 베네수엘라의 비트코인의 상승세라고 일본 보수 온라인매체 블로거스(BLOGOS)가 3일(현지 시간) 지적했다.

사실 인도와 베네수엘라 양국의 지도자 사이에 공통점은 거의 없다. 굳이 공통점을 꼽자면 자국 통화 중 지폐의 일부를 지난해 폐지한 것뿐이다. 인도의 모디 총리는 국내에 만연하는 부패에 대한 대책으로,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은 경제 위기가 지속되는 자국에서 자본 도피에 제동을 걸기 위해서 고액권을 폐지했다. 이후 양국 투자자의 주도하에 비트코인 가격은 급등했다.

비트코인이 상승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먼저 한반도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질 경우 원화와 엔, 인민폐 등 역내 각국의 통화 수요가 줄어드는 반면 비트코인의 수요는 늘어난다. 간단히 말하면, 북한의 미사일이 발사됨과 동시에 투자자들은 역내 국가의 통화 대신 비트코인을 구입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북한이 일본을 향해 반복적으로 미사일을 발사하고, 중국이 남중국해에 독자적 항해 규칙을 만들 것이라고 외치면 늘 미국 정부는 혼란 상태에 빠진다. 세계 각국의 채무 잔액은 계속 늘어나고 여러 중앙은행이 금리를 제로 전후로 유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황금 가격은 상승하지 않는다.

역내의 긴장에 의해 시장에서 주식이 판매세로 접어들게 되는 반면, 안전 자산인 황금과 비트코인은 사재기에 돌입하게 되는 것이다. 자연히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의해 주식 가격은 폭락하게 되고 황금과 비트코인은 폭등하게 된다. 아시아 지역에서의 긴장 고조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 박차를 가한 결과 8월 중순 4500달러(약 509만원)를 넘어서는 등 연일 기록을 경신해왔다.

또 한 가지 이유는, 비트코인이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현금보다 우수하다고 생각되는 장점을 들 수 있다. 현재 사회의 소비 주체는 밀레니엄 세대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은 베이비붐 세대보다 가상통화를 잘 이해하고 있다. 이들은 비트코인이 무거운 황금과 달리 세계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결제 수단이기 때문에 최고의 비트코인 고객이 되었다.
또한 지금까지 보석이나 황금의 가치가 최고인 이유는 '최고의 선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또한 옛말이 되어가고 있다. 지금은 돈도 최고의 선물로 자리매김했으며, 혼란의 시대일수록 전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사용이 편리한 비트코인의 매력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다만 비트코인 대국 중국 정부가 가상화폐를 엄격하게 규제할 가능성만큼은 항상 고려해야할 필요가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