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특징과 37회 출제유형 6가지 총정리

공유
0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특징과 37회 출제유형 6가지 총정리

출처=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출처=한국사능력검정시험 홈페이지 캡처
국사편차위원회가 한국사 능력검정시험을 주관해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해 네티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제37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원서를 19일부터 10월 11일까지 접수하한다고 밝혔다.
시험은 오는 10월 28일에 시행한다.

특히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인증 점수가 있으면 공무원 시험 등에 가산점이 부여되는 등 7가지 특전이 주어져 최근 관심이 매우 높다.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이란?

학교 교육에서 한국사의 위상은 날로 추락하고 있는데, 주변 국가들은 역사교과서를 왜곡하고 심지어 역사 전쟁을 도발하고 있다. 한국사의 위상을 바르게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우리역사에 관한 패러다임의 혁신과 한국사교육의 위상을 강화하기 위하여 국사편찬위원회에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마련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우리 역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한국사 전반에 걸쳐 역사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사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자발적 역사학습을 통해 고차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특징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역사적 소양을 측정하고, 역사에 대한 전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시험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한국사 학습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시험이다.
응시자의 계층이 매우 다양하다.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입시생이나, 각종 채용시험과 같은 동일한 집단이 아니라,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을 가진 사람들이 응시하고 있다.
한국사에 대한 관심과 애정만 있다면 응시자의 학력수준이나 연령 등은 더욱 다양해질 것이다.

국가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한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우리 역사에 대한 자료를 관장하고 있는 교육부 직속 기관 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우리나라 역사에 관란 자료를 조사·연구·편찬하는 국사편찬위원회가 주관·시행을 함으로써,수준 높고 참신한 문항과 공신력 있는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시험 운영을 하고 있다.

참신한 문항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매회 시험마다 단순 암기 위주의 보편적인 문항보다는,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접근 방법을 통해 풀 수 있는 참신한 문항을 새로 개발하고 있다.
또한 탐구력을 증진할 수 있는 문항 개발을 통해 기존 시험의 틀을 탈피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선발 시험’이 아니라 ‘인증 시험’이다.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선발 시험의 성격이 아니라,한국사의 학습 능력을 인증하는 시험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출제유형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문항은 역사교육의 목표 준거에 따라 6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에듀윌이 정리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출제유형은 아래와 같다.

▲ 역사 지식의 이해
역사 탐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즉 역사적 사실·개념·원리 등의 이해 정도를 묻는 영역이다. 그러나 단순한 사실의 암기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며, 구체적인 문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역사적 사실·개념·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묻는 것이다.

▲ 연대기의 파악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영역이다. 즉, 시간과 관련된 여러 용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연표에 제시된 항목 간의 시간 관계를 해석하는 능력 등을 측정하는 것이다. 역사 사건이나 상황을 시대 순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인과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제시된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구체적 역사 상황과 핵심적인 논쟁점, 주장 등을 찾을 수 있는지를 묻는 영역이다. 문헌자료, 도표, 사진 등의 형태로 주어진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포착하거나 변별해내는 능력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해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역사 자료에서 목적과 필요에 따라 적합한 정보를 찾아 이용할 수 있으며, 정보의 신빙성과 총체성을 분석하여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는가를 검사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정보의 분석을 바탕으로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제시된 문제의 성격과 목적을 고려하여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역사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즉, 주어진 자료에서 개념이나 요소들의 연관 관계를 추론하여 가설을 설정할 수 있는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절차를 제시하고 그것에 적합한 사료 수집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 결론의 도출 및 평가
주어진 자료의 타당성을 판별하고, 여러 자료를 종합하여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즉, 역사적 사실의 인과 관계나 법칙성 또는 논리적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론화 또는 체계화할 수 있는지, 사료의 내용을 바탕으로 적절한 결론을 도출하면서 판단을 내릴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역사 지식의 이해 역사 탐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