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호사카 교수 "위안부 조직 과정 중 일본 행정부 개입 증거 확인"

공유
0

호사카 교수 "위안부 조직 과정 중 일본 행정부 개입 증거 확인"


호사카 유지(61)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장 겸 교양학부 교수는 19일 서울 능동로 세종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의 각 부처가 위안부를 만드는 과정에 시스템으로 포함돼 있어 법적 책임을 피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호사카 유지(61)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장 겸 교양학부 교수는 19일 서울 능동로 세종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일본 정부의 각 부처가 위안부를 만드는 과정에 시스템으로 포함돼 있어 법적 책임을 피할 길이 없다"고 주장했다. 사진=뉴시스
일본군의 위안부 조직 과정 중 내무성과 외무성 등 일본 행정부가 개입한 증거가 확인돼 일본 정부의 법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장인 호사카 유지(保坂祐二) 교수는 19일 세종대 학생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 아시아여성기금이 1997년 3월 출판한 '정부조사 종군위안부 관계자료 집성' 5권을 번역한 내용 일부를 공개했다.
호사카 교수는 "중국에 주둔해 있던 일본군이 위안부 동원 결정을 내리면 현지 외무성 총영사관이 내무성에 의뢰 후, 내무성은 각 경찰서에 위안부 모집 허가를 내리는 절차를 거쳤다"며 "이는 정부가 군에 상당한 편의를 제공한 셈"이라는 주장을 했다.

그는 "위안부 동원 과정은 취업 사기를 빙자해 부녀자를 유괴하거나 납치하는 범죄와 다를 게 없었다"며 "위안부 피해자들이 항구로 이동할 때는 군용선을 이용했으며 이때부터 강제연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호사카 교수는 "그동안 일본 정부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법적 책임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으나, 이번 연구 결과 일본의 각 부처가 위안부 조직 과정에 관여한 공범으로 드러났다"며 "법적 책임을 면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