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성실히 조사 받겠다'던 조양호 회장, 경찰 조사서 "혐의 부인"

공유
0

'성실히 조사 받겠다'던 조양호 회장, 경찰 조사서 "혐의 부인"

경찰 측, 보강조사 후 조 회장 내주 중 신병처리 계획

‘자택 공사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19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밤늦게까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자택 공사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19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밤늦게까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자택 공사 비리 혐의’를 받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19일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석해 밤늦게까지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16시간의 고강도 조사가 진행됐지만 조 회장은 대부분의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20일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따르면 전날 조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회사 자금 유용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조사했다.
조 회장은 2013년부터 1년여 동안 진행된 서울 종로구 평창동 자택 인테리어 공사 당시 비용 30억원 가량을, 그룹 계열사인 인천 영종도 호텔 공사비에서 빼돌려 쓴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배임)로 조사를 받았다.

경찰은 자택 공사 과정에서 회사 자금 유용이 있었는지, 대금 지출에 조 회장이 직·간접으로 관여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회장은 그러나 경찰 조사에서 최초 인테리어 비용은 사비로 냈다며 대부분의 혐의는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그간 확보한 증거와 다른 관련자 진술 등을 토대로 조 회장의 진술 신빙성을 따져본 뒤 늦어도 추석 연휴 전에는 조 회장 신병처리를 마무리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 회장 신병처리가 끝나면 부인 이명희 일우재단 이사장 소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경찰은 이 이사장도 조 회장의 회삿돈 유용 혐의 공범일 개연성이 크다고 보고 함께 피의자로 입건한 상태다.

앞서 경찰은 자택 인테리어 공사업체의 탈세 혐의 수사 과정에서 대한항공 회사 자금 일부가 자택공사비로 빼돌려진 정황을 포착, 대한항공 본사를 압수수색 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이어 자금 유용에 핵심 역할을 한 인물로 지목된 한진그룹 건설부문 고문 김모(73)씨를 지난달 구속한 바 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