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철강 온라인직거래 플랫폼 ‘스틸맨’ 첫 출범…포스코대우 첫 입점

공유
1

철강 온라인직거래 플랫폼 ‘스틸맨’ 첫 출범…포스코대우 첫 입점

인터넷 모바일 직거래 유통시장 변혁 시도...스틸TALK TALK 등 시장 활성화 서비스도

[글로벌이코노믹 김종혁 기자] 철강 온라인 직거래 플렛폼인 스틸맨이 2년여의 개발 끝에 완성됐다. 철강기업 출신과 IT 전문가들이 그간의 경험과 향후 철강유통시스템 변화를 예측해 플랫폼을 구축했다.

스틸맨은 PC 베이스 웹이나 모바일 앱을 통해 철강제품(중고 철강재 포함)이나 비철제품을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인건비나 유류비 등 영업 부대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정미향 스틸맨 대표는 21일 “한국 철강제품 유통시장에도 실질적이고 포괄적인 폴랫폼 형태의 전자상거래가 도입될 시점이다”며 “중국에는 약 200개의 스틸 플랫폼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7억t에 달하는 중국 내수시장에서 약 1억~2억t이 B to B 형태 전자상거래로 이루어진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스틸맨을 통해 거래를 원하는 기업과 개인은 ‘판매하기’ ‘구매하기’의 매뉴얼에 판매 혹은 구매 품목을 등록할 수 있다. 거래 품목은 판재 강관 형강 철근 선재 특수강 주단강 비철금속 부자재 철강설비 등 모두 가능하다. 품목에 따라 파생되는 수백여 가지의 강종이 망라돼 있다.

품목별로 원하는 두께, 폭, 길이, 구경 등 구체적인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단중 자동계산기가 탑재돼 이론 중량을 알 수 있다.

등록절차를 예로 들면 혹은 중고 → 대분류(판재류) → 중분류(열연강판) → 규격(두께/폭/길이) → 강종(SS400 등) → 원산지 → 지역(출하/도착) → 판매기간 → 중량 → 판매/구매 가격(원/㎏ 혹은 협의) → 사진첨부 및 코멘트(인도방법, 대금지불조건, 제품상태 등)의 세분화된 절차를 통해 이뤄진다. 사진 등록은 갤러리나 모바일을 통해 현장에서 직접 촬영해 올릴 수 있다.

스틸맨은 시장 밀착형으로 설계됐다는 게 특징이다. 구매자로부터 구매 요청이 접수되는 즉시 인근 판매 기업들에 모바일로 ‘구매요청 알림’이 전달된다. 거래 양측은 이를 통해 품목 단가 납기 결제조건에 부합하는 거래 파트너를 찾을 수 있다.
스틸맨은 특히 온라인 판매전용관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포스코대우 가공사업부와 거래 협약을 맺고 후판을 시작으로 주요 매물을 연이어 등록할 예정이다. 판매 기업은 전용관을 통해 매물을 일괄 등록함으로써 최종 수요자와 직접 거래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의사소통의 장을 열기 위한 '스틸 TALK TALK‘도 마련했다. 이곳에서는 시황, 각종 철강 정보 지식, 구인구직 등과 관련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다. ‘스틸맨리포트’ 코너에서는 해외 정보를 중심으로 한 철강 시황과 정보의 분석 가공 예측 데이터를 제공, 철강 시장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정 대표는 “컴퓨터나 모바일기기가 고도로 지능화되어가는 시대에 IT 강국인 한국의 철강시장이 종래의 거래시스템에 안주하고 있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전자상거래의 기초 요건은 플랫폼으로서의 완결성, 간편성, 원가절감이다. 스틸맨은 중국의 알리바바보다 진일보한 시스템”이라고 평가했다.

“강관 철근 형강 판재 등 건자재시장을 중심으로 유통기업들을 우선 유치할 생각”이라며 “일종의 온라인 판매점과 같은 성격으로 판매 기업을 돕는 역할에 치중할 생각”이라고 밝혔다.cjt


김종혁 기자 jh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