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명수 동의안 표결' 더민주, 국민의당에 협조부탁… 바른정당은 '반대'

공유
0

'김명수 동의안 표결' 더민주, 국민의당에 협조부탁… 바른정당은 '반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오퓨런스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오퓨런스빌딩에 마련된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이 예정돼 있는 21일, 인준안 가결을 위해 막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이번 (김명수 후보자)인준안 가결을 위해서 ‘캐스팅 보트’로 평가받고 있는 국민의당 의석 중 최소 20석의 찬성표가 필요한 상황에서 가결여부에 더욱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모습이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를 통해 “무엇보다도 협력적 동반자 관계인 국민의당에 특별하게 마음을 다해 협조 요청을 드린다”고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여야를 떠나 사법개혁을 염원하는 동지의 입장에서 국민의당 의원에 호소드린다”며 “김명수 후보자 지명이 국민 누구도 법 앞에 억울한 세상을 만들지 않겠다는, 국민의당도 바라는 사법개혁의 신호탄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이와 관련해 국민의당은 자유투표 방침을 세웠다”며 “당내 민주주의를 제안한 국민의당 선택을 존중하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 사법 역사를 다시 쓸 국민의당 40명 의원의 결단을 기대한다”며 “탄핵으로 나라를 구한 동지로서 사법 개혁으로 사회정의 실현 대장정에도 함께 설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김태년 더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우원식 원내대표에 이어 “저도 우원식 원내대표와 같은 마음”이라고 말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의총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주 시원하게 국민의당 입장이 찬성 쪽으로 기울었다 판단하기 어렵다”며 “오늘 오전까지 적극적으로 한 분 한 분을 만나 뵙고 설득하고 그런 자세로 오후 투표를 잘 마무리 짓자고 했다”고 밝혔다.

이날 국민의당 내에서는 기존 자유투표 원칙과 권고적 당론의 필요성을 두고 논의가 오갔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김명수 후보자 표결에 관한 논의를 거쳤다.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앞서 견지해왔던 자유투표 원칙을 강조한 반면 정동영 의원과 박지원 전 대표가 당 차원의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충돌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바른정당은 이날 김명수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과 관련한 당론으로 반대표를 던지기로 했다.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이날 의원총회 직후 브리핑을 갖고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처리에 대해 바른정당은 당론으로 반대 입장 채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세연 정책위의장은 "논의과정에서 여러가지 의견 교환이 있었지만 절대 다수 의원들의 의견 모아서 반대 당론을 채택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자유한국당은 당 회의에서 ‘김명수 불가론’을 고수했고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는 국민의당 의원들을 설득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