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인식 KAI 부사장,검찰 소환한적 없는데…유서 3장 '후폭풍' 촉각 곤두

공유
0

김인식 KAI 부사장,검찰 소환한적 없는데…유서 3장 '후폭풍' 촉각 곤두

검찰의 방산비리 수사받는 KAI /연합뉴스
검찰의 방산비리 수사받는 KAI /연합뉴스
분식회계와 채용비리 등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 대한 검찰의 전방위 수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김인식(65) KAI 부사장이 21일 숨진 채 발견됐다.

김 부사장이 숨진 채 발견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검찰은 향후 수사에 후폭풍이 몰아칠까 잔뜩 긴장하는 분위기다.
검찰은 소환한적도 없는 김 부사장이 A4 용지 3장의 유서를 남겨 사망경위등 사실관계 확인작업을 벌이고 있으며 향후 KAI 방산비리 수사에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부사장은 이날 오전 8시 40분께 경남 사천 시내 본인이 거주하던 아파트에서 목을 매 숨진 채 직원에 의해 발견됐다.

경찰은 김 부사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정확한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현장에선 A4 용지 3장에 자필로 쓴 유서가 발견됐다.

유서 한 장은 수천억원대 분식회계를 주도하고 일감 몰아주기 대가로 협력업체 지분을 차명 보유한 혐의 등으로 지난 20일 긴급체포된 하성용 전 KAI 대표와 직원들에게 남긴 것으로 파악됐다.

김 부사장은 "열심히 하려고 했는데 결과가 좋지 않아 안타깝다"며 "회사 직원분들께 누를 끼쳐서 죄송하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유서 두 장은 가족들에게 남긴 것으로 '미안하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 부사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고 회사 관계자 등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김 부사장은 해당 비리와 관련, 현재까지 검찰 조사를 받진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 관계자도 "검찰은 KAI 수사와 관련해 김인식 부사장을 조사하거나 소환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검찰은 일단 김 부사장이 KAI 경영비리 의혹과 관련한 수사 대상자가 아니었다는 점에서 당장은 하성용 전 대표 구속영장 청구 등 수사 일정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판단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앞서 롯데그룹 경영비리 의혹을 수사하던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작년 8월 26일 롯데그룹 2인자로 핵심 수사 대상이던 이인원 부회장이 자살하자 무리한 압박 수사라는 비판을 받는 등 역풍을 맞은 바 있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검찰은 김 부사장의 사망 원인이나 경위가 구체적으로 조사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향후 경찰 조사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한편 김 부사장은 공군사관학교를 나온 공군 조종사 출신으로 국방부 간부를 거쳐 2006년 KAI에 합류해 숨지기 직전까지는 해외사업본부장 보직을 맡았다. 그는 FA-50, T-50 수출 등 KAI의 굵직한 해외 수출 프로젝트를 주도해 KAI의 2인자로 손꼽히던 인물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사장은 하 전 대표와 경북고 동기 동창으로 하 전 대표의 핵심 측근으로도 전해졌다.

이 때문에 KAI 안팎에서는 김 부사장이 검찰 수사의 칼끝이 방산비리 전반을 향하고 있는 만큼 대형 수출 업무 책임자로서 상당한 압박을 받아 온 것으로 주변에선 추측하고 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