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전자·소니 등 11개 제조사, TV서 ‘난연성 화학물질’ 발견

공유
12

삼성전자·소니 등 11개 제조사, TV서 ‘난연성 화학물질’ 발견

LG전자, 미리 모든 난연제 사용 전면금지

미국 환경단체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소니 등 11개 제조업체의 TV에서 난연성 화학물질이 발견됐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환경단체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소니 등 11개 제조업체의 TV에서 난연성 화학물질이 발견됐다.
[글로벌이코노믹 유호승 기자] 삼성전자와 소니 등 11개 제조사의 TV 제품에서 난연성 화학물질이 발견됐다.

21일 미국의 환경단체인 ‘TOXIC-FREE FUTURE’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소니, 산요, 도시바 등 12개 제조업체의 TV를 테스트한 결과 11개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함유된 것으로 확인됐다.
테스트 대상 중 난연제가 발견되지 않은 제조사는 미국 전자제품 브랜드인 베스트바이의 자체 브랜드 ‘인시그니아(Insignia)’ 뿐이다.

삼성전자와 엘리먼트(Element Electronics)의 제품에선 미국 일부 주에서 금지된 물질인 브롬계 난연제 ‘deca-BDE’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물질을 금지한 주는 ▲워싱턴 ▲메인 ▲오리건 ▲버몬트 ▲메릴랜드 등 5개 주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자사 제품에는 유해물질이 포함된 제품은 없다”며 “한국과 미국, 유럽 등 전세계에 납품되는 TV 제품에 2008년부터 화학물질이 없는 부품만 사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난연성 화학물질이 신경계에 유해하며 호르몬 혼란 등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지난해 발표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deca-BDE'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높여 갑상선암 발병률을 높인다.

TOXIC-FREE FUTURE는 “난연성 화학물질이 함유된 TV 제품은 가정을 오염시킨다”며 “주정부는 TV 제품에 포함된 화학물질을 제한하고 제조업체가 대체 제품을 만들도록 강력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deca-BDE의 사용을 금지하는 법이 있는 국가에선 이 물질이 포함된 TV를 판매하는 회사에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11개 제조사는 소비자 건강에 해를 끼칠 것으로 우려되는 제품과 화학물질을 공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LG전자는 앞서 브롬계 난연제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PBDE’의 사용을 금지한 바 있다. 자사 제품에서 발견될 수 있는 유해물질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로 풀이된다.


유호승 기자 yh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