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베, 다음달 22일 조기총선… ‘자위대 합헌’ 공약 내걸 듯

공유
0

아베, 다음달 22일 조기총선… ‘자위대 합헌’ 공약 내걸 듯

야4당 “아베 개헌 반대”… 아베 정권 저지 위해 야권 단일화도 구상

28일 중의원 해산·10월 10일 조기총선 공시·22일 투표를 계획하고 있는 아베 총리에게 야4당이 일제히 반기를 들었다. 민진당·일본 유신회·자유당·사민당 등 야4당은 일제히 아베 총리 방침에 반대하며 '개헌 반대' 입장을 밝혔다 / 사진=로이터/뉴스1
28일 중의원 해산·10월 10일 조기총선 공시·22일 투표를 계획하고 있는 아베 총리에게 야4당이 일제히 반기를 들었다. 민진당·일본 유신회·자유당·사민당 등 야4당은 일제히 아베 총리 방침에 반대하며 '개헌 반대' 입장을 밝혔다 / 사진=로이터/뉴스1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오는 28일 소집되는 임시국회에서 중의원 해산을 단행하고 조기총선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25일 니혼게이자이신문과 NHK 등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가 이날 오후 6시 기자회견에서 중의원 해산 방침을 밝힐 계획”이라며 “모리토모(森友)학원과 가케(加計)학원 등 아베 총리의 사학 스캔들 문제를 덮기 위해 국회를 해산하는 것”이라며 야당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임시국회에서 아베 총리가 소신 표명 연설 등을 하지 않은 채 중의원을 해산하고 다음달 10일 공시, 22일 투표 일정을 밝힐 계획이기 때문이다.

마이니치신문은 아베 총리가 자민당에 ‘자위대 합헌 명시 방침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라’고 지시했다면서 “선거 협력을 약속한 공명당조차 당황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아베 개헌 반대’를 주장하는 민진당 등 야4당과 개헌에 적극적인 신당 등이 찬반 양론을 펼칠 것으로 예상하며 ‘자위대 합헌화’ 여부가 조기총선의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후보 공천과 공약 구상 등 중의원 선거 준비에 나선 야당 측은 총리가 일방적으로 내각을 해산하지 못하도록 하는 공약을 만드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민진당은 아베 총리의 독단적인 중의원 해산을 막기 위해 헌법에 내각 해산권을 제한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민진당 대표는 “아베 정권을 이어가는 것은 일본에게 불행한 일”이라며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아베 정권을 멈춰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에 밀릴 가능성이 있는 소선거구에서는 야권후보 단일화도 계획 중이다. 접전이 예상되는 지역에서 여당과 야당이 1대 1 대결구도를 만들어 당선 가능성을 높이겠다는 것.

일본 유신회 역시 “북한 리스크나 사회보장 문제 등으로 국민의 불안이 커진 상황에서 중의원을 해산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번 선거에서 소비세율 인상 동결 등을 내세워 의석 수를 현재의 15석에서 21석 이상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자유당은 모리 유코(森裕子) 참의원회장이 목숨을 연명하기 위한 궁극의 방자함을 펼치고 있다고 비판하며 선거전에서 민진당·사회민주당(사민당) 등과 연계를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국정 개혁을 위한 신당 창당도 속도를 내고 있다.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와 와카사 마사루(若狭勝) 중의원 의원, 호소노 고시(細野豪志) 전 환경부 장관 등 7명은 24일 밤 도쿄 도내에서 신당 창당을 위한 강령·정책 등 막바지 조율 작업을 진행했다.

현재 나카야마 교코(中山恭子) ‘일본의 마음을 소중히 하는 당’ 대표가 신당 참여 의사를 밝혔고 자민당의 후쿠다 미네유키(福田峰之) 내각부 부대신도 신당 참여를 위해 이날 탈당계를 제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NHK는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전 납치문제 담당상도 신당 참여를 고민하고 있다면서 신당 참여 움직임이 어디까지 번지느냐가 이번 선거의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번 총선에서 자민당은 ‘자위대 합헌화’와 함께 2019년 10월로 예정된 소비세율 인상(8→10%)으로 얻어지는 2조엔(약 20조원)을 유아 교육과 저소득 가구 아동 지원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