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천기누설' 혈관청소부&환절기 건강관리? 혈관·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추천! 고구마 비트 커피 마늘 효능효과

공유
107

'천기누설' 혈관청소부&환절기 건강관리? 혈관·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추천! 고구마 비트 커피 마늘 효능효과

'천기누설' 혈관청소부&환절기 건강관리? 혈관·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추천! 고구마 비트 커피 마늘 효능효과...MBN ‘천기누설’ 277회에서는 <일교차의 습격에 비상 걸린 심혈관 건강을 지켜라!>는 주제로 관련 건강정보를 전했다. 이날 ‘천기누설’에서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식재료 중에서도 커피, 마늘, 6곡밥(백미, 현미찹쌀, 조, 수수, 흑미, 검정 찰보리) 그리고 고구마, 피트 등의 효능효과를 알렸다. /사진=MBN '천기누설' 277회 <일교차의 습격에 비상 걸린 심혈관 건강을 지켜라!>편 방송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천기누설' 혈관청소부&환절기 건강관리? 혈관·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추천! 고구마 비트 커피 마늘 효능효과...MBN ‘천기누설’ 277회에서는 <일교차의 습격에 비상 걸린 심혈관 건강을 지켜라!>는 주제로 관련 건강정보를 전했다. 이날 ‘천기누설’에서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식재료 중에서도 커피, 마늘, 6곡밥(백미, 현미찹쌀, 조, 수수, 흑미, 검정 찰보리) 그리고 고구마, 피트 등의 효능효과를 알렸다. /사진=MBN '천기누설' 277회 <일교차의 습격에 비상 걸린 심혈관 건강을 지켜라!>편 방송캡처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MBN ‘천기누설’ 277회에서는 <일교차의 습격에 비상 걸린 심혈관 건강을 지켜라!>는 주제로 관련 건강정보를 전했다.

‘천기누설’에서는 생명을 지킬 수 있는 골든타임 5분을 사수해야 하는 몸속의 시한폭탄, 심혈관질환이 세계 사망 원인 1위라며 그 심각성을 알렸다.
실제로 최근 10년 동안 심혈관질환 사망률을 약 40% 이상 증가하고 있어 한국과 미국의 저명한 심혈관계 학회에서 추천한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날 ‘천기누설’에서는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식재료 중에서도 커피, 마늘, 6곡밥(백미, 현미찹쌀, 조, 수수, 흑미, 검정 찰보리) 그리고 고구마, 피트 등의 효능효과를 알렸다.

이어 심근경색을 극복한 조영현 씨의 사례를 소개하며 프림과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연한 커피 3~4잔 이하를 섭취할 경우 커피가 혈액순환을 촉진해 혈관 질환에 도움을 준다고 전했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식재료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데 알리신 성분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마늘을 기름에 볶거나 기름에 한 시간 이상 담가 뒀다가 기름과 마늘을 사용하면 더욱 좋다고 한다.

그리고 조영현 씨는 멥쌀(백미), 현미찹쌀, 조, 수수, 흑미, 검정 찰보리가 들어가는데 이중 흑미와 검정 찰보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NASA에서 우주시대 식량 자원으로 뽑힌 고구마는 혈압 강하와 혈관 개선에 도움이 되고, 비트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혈액을 맑게 하고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가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되는 이유에 대해 “심혈관 질환 예방 및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재료로 고구마를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바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고구마 속 풍부한 칼륨이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내리고 몸속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구마 속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혈관의 탄성도를 높이고 활성산소에 의해 혈관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관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라고 최순욱 순환기내과 전문의는 설명했다.

한편 고구마는 공복보다는 아침 식사하고 두 시간 후부터 간식으로 먹는 게 좋다. 그리고 호박고구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밤고구마보다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건강을 관리하는데 더 좋다고 한다.

이어 비트가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이유에 대해 김성훈 내과 전문의는 “비트는 땅속에 흐르는 피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혈액을 맑게 하고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비트에 풍부한 베타인 성분은 혈액에 떠다니는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주고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해서 깨끗한 피를 만들어 냅니다. 또한 비트의 유독 붉은색을 띠게 하는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과 베타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항산화 효과를 가져오고 적혈구 생성 능력을 향상시켜 깨끗한 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전했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