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스피 사상최고치 경신, 공매도 되레 기회…두산중공업, 한전기술 등 숏커버링 노려라

공유
4

코스피 사상최고치 경신, 공매도 되레 기회…두산중공업, 한전기술 등 숏커버링 노려라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최근 코스피가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며 공매도주에 관심이 늘고 있다. 증시상승에 대한 우려로 청산에 나서며 되레 순매수가 유입되는 숏커버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코스피의 사상최고치경신 행진이 재개됐다. 코스피 지수가 전일 기관의 매수세에 장중 사상최고치를 경신하며 2480선으로 마감했다. 2500선까지 불과 20포인트 밖에 남지 않아 2500선돌파시 추가상승도 기대되는 상황이다.
강송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주도주와 반대로 가격이 오르지 못한 열등주들이 돌아가면서 주가가 오르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다”며 “공매도 누적이 많은 종목에 대한 관심은 현 시점에서도 유효하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공매도청산으로 매수가 기대되는 숏커버링종목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명준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낙폭 과대주는 반등에 대한 기대가 주가에 반영될 확률이 높으며, 공매도주는 주가상승시 숏커버링 확률이 높아 추가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며 “실제로 주식시장이 단기 저점인 상황에서 낙폭 과대주 및 공매도주를 매수한 경우 단기 초과 수익을 얻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금융투자는 현 시점의 숏 커버링 관심종목을 다시 선별했다고 밝혔다. 최근 기준으로 유통주식 대비 공매도잔고 누적이 가장 많은 Top 30 종목 중연간 이익전망이 개선되는 종목이다.

우선순위로 2017년 연간 영업이익 전망치가 상향조정되고 있는 종목(한국콜마,CJ CGV), 이익전망 상향은 없지만 하향조정이 둔화되거나 멈춘 종목(두산중공업, 한전기술)으로 필터링한 뒤 차트상 반전(주가 반등) 신호의 조건까지 충족한 종목으로 한국콜마, CJ CGV, 두산중공업, 한전기술 등을 제시했다.

강송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 상승장 후반부엔 열등주(Laggard)로 상승세 전이되는 경우 많다”며 “공매도 누적 많고 수익률 부진했던 종목 중 숏 커버링 관심종목 찾는 노력은 유효하다”고 말했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