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G유플러스, 잠실야구장에서 LTE로 5G서비스 구현

공유
0

LG유플러스, 잠실야구장에서 LTE로 5G서비스 구현

LG유플러스가 17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7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두산베어스와 NC다이노스의 플레이오프 1차전 경기를 5G급 서비스로 스마트폰을 통해 생중계 하는데 성공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LG유플러스가 17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7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두산베어스와 NC다이노스의 플레이오프 1차전 경기를 5G급 서비스로 스마트폰을 통해 생중계 하는데 성공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LG유플러스가 17일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린 2017 프로야구 포스트시즌 두산베어스와 NC다이노스의 플레이오프 1차전 경기를 5G급 서비스로 스마트폰을 통해 생중계 하는데 성공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입장권을 구하지 못한 고객들을 위해 잠실야구장 내 시연뿐만 아니라 경기장 밖에 별도 시연부스를 마련했다. 최대 900Mbps의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이른바 ‘4.5G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기존 프로야구 앱 서비스보다 6배 이상 선명한 고화질의 경기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중계했다. 900Mbps는 1GB 영화 한편을 9초만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속도다.
이번 중계에서는 경기장 선수의 움직임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포지션별 영상’, 직접 관람하는 것 같이 생생한 ‘360도 VR’, 결정적 순간을 다각도로 돌려보는 ‘타격밀착영상’ 등 4.5G기반의 다양한 서비스가 활용됐다.

원하는 경기 장면을 여러 각도에서 보여주고 각기 다른 각도의 영상을 동시에 한 화면에 제공하기 위해 이번 경기중계에는 총 56대의 카메라가 동원됐다.

LG유플러스는 다수의 카메라가 다양한 각도에서 동시에 촬영한 여러 개의 영상을 시간 동기를 맞춰 재조합 할 수 있는 미디어 플랫폼을 별도 개발했다. Full-HD급과 Ultra-HD급 화질을 동시에 스트리밍 받을 수 있도록 기존 대비 효율이 2배 높은 고압축코덱(HEVC)도 적용했다.

LG유플러스는 “새로운 기술을 야구경기 중계와 접목해 선보인 것은 5G시대에 앞서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고객들이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네트워크 기술과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해시키고 그 필요성에 공감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5G 서비스를 인기 스포츠 종목과 결합해 고객들이 통신서비스를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8월말부터 서울, 경기, 부산, 대구 등 전국 주요 대도시 인구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최대 900Mbps의 4.5G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트래픽 증가 추이에 따라 서비스 제공범위를 지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