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17 국정감사] 가스공사의 낭비…"LNG선 2척 인도 지연 대가로 211억원 지불"

공유
2

[2017 국정감사] 가스공사의 낭비…"LNG선 2척 인도 지연 대가로 211억원 지불"

핵심 부품 제작 차질로 5개월 지연…대체선 투입비용 등 손실 커

한국가스공사가 발주한 액화천연가스(LNG) 운송 선박이 핵심부품 제작 차질로 인도가 늦어지면서 약 200억원이 낭비된 것으로 드러났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한국가스공사가 발주한 액화천연가스(LNG) 운송 선박이 핵심부품 제작 차질로 인도가 늦어지면서 약 200억원이 낭비된 것으로 드러났다.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선) 사진=삼성중공업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발주한 액화천연가스(LNG) 운송 선박이 핵심부품 제작 차질로 인도가 늦어지면서 약 200억원이 낭비된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정훈 의원이 가스공사로부터 받은 'KC-1 기술적용 LNG선박 건조지연 처리방안 검토' 보고서에 따르면 가스공사가 올해 8월 받기로 계약한 액화천연가스(LNG) 선박 2척의 인도가 5개월 가량 늦어졌다.
선박에 납품될 화물창 KC-1 기자재인 멤브레인 시트 납품이 제작업체 TMC의 생산기술력 부족으로 지연됐기 때문이다.

화물창은 LNG 선박에서 LNG를 저장하는 창고로, 영하 162도의 LNG 압력, 기화 등의 변형에 견디도록 고안, 설계됐다.

그동안 가스공사와 조선 3사(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는 LNG 선박을 건조할 때마다 화물창 핵심 기술을 보유한 프랑스 회사에 1척당 약 100억원의 기술료를 지불해 왔다. 매번 엄청난 기술료를 지불하는 게 부담된 가스공사와 조선 3사는 약 200억원을 들여 KC-1을 개발했다.

이어 가스공사는 2015년 1월 LNG 운반선 6척을 신규 건조 계획을 세웠고, 이중 2척에 KC-1 기술이 적용된 화물창을 탑재하기로 해 삼성중공업과 건조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5월 선박에 탑재할 KC-1 화물창 멤브레인을 KLT(한국형 멤브레인 제작판매 업체)과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일정대로라면 TMC와 KLT는 삼성중공업에 지난 1월~7월까지 4회에 걸쳐 납품하고, 삼성중공업은 이를 탑재해 LNG선박을 지난 8월 30일과 9월 30일에 가스공사에 각각 인도했어야 했다.
그러나 TMC와 KLT는 KC-1멤브레인(시트)을 납품을 148일 경과하게 됐고, 삼성중공업은 당초 예정된 날짜보다 5개월 가량 늦춰진 내년 2월 10일과 3월 10일에 인도하게 된 상황에 처했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는 "TMC사가 전문 인력이 부족해 KC-1 생산용 금형제작을 적기에 제작하지 못했다"며 제작 사유를 밝혔다.

김 의원에 따르면 KC-1 멤브레인 5개월 납기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은 최대 88억원이며 LNG선박 건조·인도 지연에 따른 지체상금은 228억원이 발생했다.

또한, 가스공사는 당초 들여오기로 한 2척의 LNG 운송선 건조가 늦어진 탓에 별도의 선박 3척을 투입했다. 이에 따른 투입 비용은 총 1868만1897달러(약211억4417만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설상가상으로 납품된 KC-1 멤브레인은 납기가 늦어지자 충분한 안전성 점검 없이 설계 변경을 통해 두께를 줄였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하지만 가스공사는 "안전성 허용 범위 내에서 기준을 완화했다"고 해명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김 의원은 "업체의 전문인력 및 생산기술능력을 판단하지 못했다는 것은 결국 가스공사의 기술검증 능력의 부족함과 허술함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