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보)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재개… "조사 거듭될수록 재개 의견 높아"

공유
0

(2보)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재개… "조사 거듭될수록 재개 의견 높아"

지난 7월 23일 출범한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
지난 7월 23일 출범한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의 운명이 건설 재개쪽으로 결정이 났다. 특히 설문조사가 거듭될수록 재개 의견이 높아져 최종 4차 조사에서는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을 재개하자는 의견의 비율이 59.5%로 나타났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공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공론화위에 따르면 시민참여단 471명이 참석한 최종 4차 설문조사 결과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을 재개하자는 의견이 59.5%로 중단하자는 의견 40.5%보다 19% 높았다.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은 ±3.6%p이다.

앞서 신고리 공론화위는 4차 조사에서 건설 중단과 재개 의견 차이가 6% 이상 나야 공론조사의 의미가 있다가 봤다. 최종 조사에서 양측 의견이 19%까지 차이가 나면서 공론화위는 건설 재개로 최종 권고안을 작성하게 됐다.

김지형 신고리원전 공론화위원회장은 “조사를 거듭할수록 건설 재개 비율이 높아졌다”며 “특히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 증가폭이 컸다”고 설명했다.

원전 정책 전반에 대해서는 원전을 축소하자는 의견이 많았다. 4차 조사 결과 원전을 축소하자는 의견은 53.2%로 확대하자는 의견 9.7%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원전 유지를 주장하는 의견은 35.5%로 나타났다.

원전 축소와 유지·확대의 의견차가 오차범위를 벗어나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면서 최종 권고안에는 원전을 축소하자는 의견이 담기게 됐다.

김 위원장은 “공론화는 정부 정책을 둘러싼 갈등을 사회적 합의를 통해 조율하는 갈등 관리라는 사회적 의의를 가진다”며 “위원회는 정부를 비롯한 직접적 이해관계자, 시민참여단의 최종 판단이 담긴 정책 권고사안을 존중해줄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