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구 동구청 '안심창조밸리' 2017년 '균형발전 우수사례' 선정

공유
0

대구 동구청 '안심창조밸리' 2017년 '균형발전 우수사례' 선정

강대식 구청장, "지역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에 최선 다할 것"

대구시 동구 안심창조밸리 연꽃축제 / 사진=대구시 동구청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대구시 동구 안심창조밸리 연꽃축제 / 사진=대구시 동구청 제공
대구시 동구의 '안심창조밸리 조성사업'이 '2017년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에 선정됐다.

대구시 동구청(구청장 강대식)은 "제주 서귀포 해비치호텔&리조트에서 열린 '2017년 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도농복합지역의 새로운 발전모델, 안심창조밸리~!!'가 우수사례로 선정돼 기관표창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2014년 국토교통부의 도시활력증진지역 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되면서 시작된 '안심창조밸리 조성사업'은 안심연근재배단지와 안심습지 일원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낙후된 도심지역을 재창조하고, 생태공원 등을 조성해 지역민의 정주여건을 개선시키는 사업이다.

안심창조밸리는 동구청, 도시재생지원센터, 주민협의체간 유기적 통합추진 체계 구축으로 사업기획의 효과성을 높인 점과 사업집행 과정에서는 지역 사회의 의견을 수렴해 주민이 주도하는 민주적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한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지역민 일자리 창출(바리스타, 생태체험해설사)과 마을기업 육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난 점도 좋은 평가로 이어졌다.

강대식 동구청장은 "안심창조밸리는 도농복합지역의 새로운 도시재생 발전모델이자 도심 속 힐링 문화공간으로서 지역의 대표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으로 주민 공동체 회복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균형발전사업 평가는 전국 907개 사업을 대상으로 서면 및 전문가 현장실사 등의 평가를 거쳐 전국 18개 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앞서 올해 7월에는 대구시 동구청이 '제22회 한국지방자치경영대상'에서 지역개발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라영철 기자 lycl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