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한.중 관계 발전과 사드 문제는 별개"

공유
0

문 대통령, "한.중 관계 발전과 사드 문제는 별개"

동남아시아를 순방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현지시각) 필리핀 마닐라의 기자단 숙소에서 순방 성과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동남아시아를 순방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현지시각) 필리핀 마닐라의 기자단 숙소에서 순방 성과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한.중 관계 발전에 있어 사드 문제는 별개라는 점을 강조했다.

동남아를 순방 중인 문 대통령은 14일 (현지시각) 필리핀 마닐라의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드 문제는 제쳐놓고 양국 관계는 그와 별개로 정상화 발전시켜 나가자는 것에 양국이 합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음 방중 때는 사드 문제가 의제가 안 될 것으로 기대하고, 양국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한 여러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이 사드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힌 것도 아니다. 여전히 중국 안보를 침해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며 "우리는 중국을 겨냥한 것이 아니고 오로지 북한 핵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안보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드 문제는 언론에서 표현하듯 봉인된 것으로 이해한다"며 사드의 국내 임시배치 문제에 대해서는 "임시는 정치적 결단의 문제가 아니고 법 절차를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날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의 회담에서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의 대중국 수출 장벽을 해소해 달라고 요청한 데 대해서는 "양국 관계가 위축되면서 우리 기업의 여러 어려움을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며 "구체적인 사례로 전기차 배터리 문제를 언급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라영철 기자 lycl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