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북 부안군수의 솔로몬해법 ‘해상풍력발전사업’...어민들 "생존권 위협"

공유
5

전북 부안군수의 솔로몬해법 ‘해상풍력발전사업’...어민들 "생존권 위협"

어민측, 바다생태계 교란으로 어족자원 멸종 염려

전라북도 핵심 '탄소산업' 전시관(전북도청내)이미지 확대보기
전라북도 핵심 '탄소산업' 전시관(전북도청내)
[글로벌이코노믹 조봉오 기자] "부안군수에게 에너지는 운명적인 만남인가 아니면 우연을 가장한 것인가"

전북 부안군수에게 가장 큰 시련을 준 사건은 지난 2003년 부안방폐장(부안핵폐기장)사건일 것이다. 결국 경주시로 돌아갔지만 부안군은 찬반갈등의 후폭풍으로 한동안 힘든 시기를 겪었다.
이때문에 부안군 하서면에 1050억원이 투자된 신재생에너지 테마파크가 조성되어 있다. 당초 많은 일자리창출과 5000억원의 매출이 발생해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다는 비전을 지금도 믿고 있는 부안군민은 한명도 없다.

현재 부안신재생에너지단지 상주인원은 50여명이다. 부안군 땅만 기증한 꼴이 됐다. 현재 전북도의 핵심사업 키워드는 탄소산업이기 때문이다.

최초 에너지관리공단이 신새쟁에너지단지 운영을 하기로 했다가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포기한 이후 지금까지 별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하지 못하고 있으며 산업단지(212,000㎡)는 텅 비어 있다.

현재 부안군 위도 부근에 설치될 해상풍력발전사업도 신재생에너지 사업으로 분류된다면 당연히 부안신재생에너지단지와 클러스터가 형성되는 어떤 사업 추진이 되어야 함에도 부안군의 대책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해상풍력발전사업도 부안방폐장(부안핵폐기장)과 같이 부안군민 갈등만 증폭시키고 말 것인지 초미의 관심이다.

영양군에 설치 예정인 대규모 풍력발전사업에 대해 환경부는 잠정적으로 중단하라는 지시를 내렸다고 한다. 이유는 그곳에 수리 부엉이 가족이 살고 있다는 이유다. 그렇다면 서해안 청정바다 부안에 해상풍력발전이 가동되면 그 소음으로 바다 생태계가 온전할지 염려가 되며 이로 인한 어족자원 멸종과 어민들의 피해가 없을 것인지 심히 염려스럽다.
어민들은 "조업구역 축소로 생존권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단지 ‘부안군수-에너지’ 하면 연상되는 것은 수백억이 투자되었다고 알려진 에너지테마거리와 오복동산을 연상하게 될 것이다.

이것도 부안군수의 잉걸불인가?

해상풍력발전(Offshore wind power)은 풍력터빈을 호수, 피오르드(fjord) 지형, 연안과 같은 수역에 설치하여 그 곳에서 부는 바람의 운동에너지를 회전날개에 의한 기계에너지로 변환하여 전기를 얻는 발전방식을 말한다.


조봉오 기자 059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