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형제의 난’ 3년만… 검찰, 효성 압수물 분석 후 관계자 소환

공유
1

‘형제의 난’ 3년만… 검찰, 효성 압수물 분석 후 관계자 소환

재계 25위 효성 본사 압수수색에 재계 긴장

3년 만에 다시 효성그룹 비자금 의혹 수사에 나선 검찰이 지난 17일 효성 본사 및 효성 관계사, 관련자 주거지 등에 대해 압수수색에 돌입한 가운데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관계자 소환이 이뤄질 전망이다 / 사진=효성 홈페이지이미지 확대보기
3년 만에 다시 효성그룹 비자금 의혹 수사에 나선 검찰이 지난 17일 효성 본사 및 효성 관계사, 관련자 주거지 등에 대해 압수수색에 돌입한 가운데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관계자 소환이 이뤄질 전망이다 / 사진=효성 홈페이지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효성그룹의 비자금 의혹과 관련 내사를 벌여오던 검찰이 서울 마포구 효성 본사와 관계사 4곳, 관련자 주거지 4곳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효성에 대한 검찰 수사는 2008년과 2013년에 이어 세 번째로, 이번 압수수색은 중앙지검 특수4부가 진행하던 ‘효성 비자금 고발 사건’을 재배당 받아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2014년 10월, 조현문 전 부사장은 친형인 조현준 회장 등을 배임·횡령 혐의로 고발했다. 이른바 ‘효성 형제의 난’ 이후 검찰은 두 차례 수사 부서를 바꾸며 조사했지만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

3년 만에 본격 수사에 착수한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부장 김양수)는 “지난 8월 말 특수부에서 재배당을 받은 뒤 10여건의 관련 고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비자금 조성 의혹이 포착됐다”며 “압수물 분석이 끝나면 회사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효성그룹 비자금 수사는 조석래 전 회장과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사돈 관계라는 점에서 2008년 300억원대 비자금 의혹, 2013년 분식회계 수사 시에도 주목 받았다.

2009년에는 조 전 부사장의 ‘미국 부동산’ 의혹이 터지며 조 회장의 횡령 혐의 등에 대한 유죄 확정(집행유예)이 나왔지만 이 전 대통령 퇴임 한 달 전 특별사면이 이뤄져 잡음이 일었다.

이후 형인 조 회장과 동생 조현상 부사장 등과 후계자 경쟁을 벌이던 조 전 부사장이 회사를 떠났고 형제간 고발에 나서면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재계에서는 서열 25위 효성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문재인 정부가 대기업을 타깃으로 한 사실상 첫 수사라는 점을 들며 대기업 수사 신호탄일 될 지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