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전·현직 전략사령관 “트럼프 불법 핵공격 명령 거부”

공유
0

美 전·현직 전략사령관 “트럼프 불법 핵공격 명령 거부”

켈러 전 사령관 이어 하이튼 사령관도 ‘거부’… 백악관 묵묵부답

트럼프 대통령이 핵공격 명령을 내리더라도 ‘불법’이라면 거부하겠다고 미 전·현직 전략군 사령관이 입장을 밝혔다 / 사진=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트럼프 대통령이 핵공격 명령을 내리더라도 ‘불법’이라면 거부하겠다고 미 전·현직 전략군 사령관이 입장을 밝혔다 / 사진=로이터/뉴스1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핵공격 명령을 내리더라도 ‘불법’이라면 거부하겠다고 미 전략군 사령관이 밝혔다.

로이터통신은 존 하이튼 미 전략군 사령관이 지난 18일(현지시간) 캐나다 노바스코샤 주에서 개최된 핼리팩스 국제안보포럼에서 이같은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하이튼 사령관은 핵공격 명령과 발포 관련 질문에 “우리가 어리석다고 생각하는 분이 있다”며 “우리는 어리석지 않다. 대통령의 지시가 불법적인 일에 해당하면 당연히 ‘그건 불법’이라고 얘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어떤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선택 사항을 제시할 것”이라며 “그리 복잡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하이튼 사령관은 “불법적인 명령이 있었을 경우 어떻게 대응할지 생각하는 것은 일반적 관례”라며 “불법 지시를 그대로 수행할 경우 감옥에 가게 된다고 교육받았다. 종신형이 될지 모른다”며 미군이 바보는 아니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이 향상되며 트럼프 대통령이 핵사용 지시를 내릴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자 로버트 켈러 전 전략 사령관도 대통령의 핵무기 사용 명령을 무조건 따르지 않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주 미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 선 켈러 전 사령관은 대통령의 핵무기 발사 명령 권한에 대해 “미군은 (대통령의) 명령을 무조건 따르지 않는다. 핵사용 명령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미 의회에서도 대통령의 핵무기 사용 권한에 제동을 걸기 위한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하이튼 사령관 발언에 대해 백악관은 코멘트를 하지 않고 있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