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U(씨유), 이란서 매장 오픈… “글로벌 시장 본격화”

공유
0

CU(씨유), 이란서 매장 오픈… “글로벌 시장 본격화”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지명 기자] 편의점 CU(씨유)가 업계 최초로 해외 첫 매장을 열었다.

BGF리테일은 이란 테헤란에 해외 1호 매장인 써데기예(Sadeghiye)점을 열고 글로벌 시장에 첫 발을 내디뎠다고 21일 밝혔다. BGF리테일는 지난 7월 이란의 엔텍합 투자그룹 내 신설법인 ‘이데 엔텍합(IdehEntekhabIranian Chain Stores)’과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 계약을 체결했다.
250㎡(약 75평) 규모의 매장은 편의점과 패스트푸드 카페가 결합된 형태로 한국에 있는 일반 매장에 비해 먹을거리 상품을 크게 강화했다. BGF리테일은 판매가 금지된 주류 대신 즉석 조리를 강화하는 등 이란 상황에 맞는 ‘맞춤 전략’을 통해 현지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보기

현지 브랜드명은 ‘나의 선택 CU’란 의미인 ‘CUانتخاب من(현지발음 : 엔텍합애만CU)’이다. BGF리테일 측은 “이란 현지에서는 영문 단독 표기가 불가하다는 점을 고려해, 파트너사의 명칭이자 ‘선택’이란 의미를 지닌 انتخاب(엔텍합)에 ‘나의’라는 의미를 지닌من (만)을 CU와 혼합했다”고 덧붙였다.

BGF리테일 홍정국 부사장은 “이란은 아시아-중동-유럽 대륙을 잇는 전략적 거점이자, 인구 8000만명의 중동 최대 시장이다. 테헤란은 인구 1500만명에 이르는 거대 도시로 치안 및 도시 제반 여건이 우수하다”라며 “성공적으로 이란 시장에 안착한 후 신흥 시장 등 해외 시장 진출을 본격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GF리테일과 엔텍합그룹은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이란 테헤란 내 주요 상권으로 진출을 본격화 하는 한편 올 12월에는 현지에서 대규모 오픈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한지명 기자 yol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