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경제교실] bp (basis point) 보는 법… 런던 금융시장 리보금리의 역사

공유
5

[김대호 경제교실] bp (basis point) 보는 법… 런던 금융시장 리보금리의 역사

김대호 박사의 경제교실 리보금리와 bp 편이다. bp는 이자율 환율 뉴욕증시 다우지수 채권 수익율 차이를 비교하거나 변동폭을 체크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김대호 박사는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동아일보 매일경제 MBN 한경와우 TV 등에서  워싱턴특파원 해설위원 보도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또 고려대 경영대와 MOT 대학원 미국 미주리 주립대 중국 인민대 등에서 교수로 연구및 강의을 해왔다. 02-323-7474  사진은 런던 증권거래소 개장 모습. 이미지 확대보기
김대호 박사의 경제교실 리보금리와 bp 편이다. bp는 이자율 환율 뉴욕증시 다우지수 채권 수익율 차이를 비교하거나 변동폭을 체크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김대호 박사는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동아일보 매일경제 MBN 한경와우 TV 등에서 워싱턴특파원 해설위원 보도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또 고려대 경영대와 MOT 대학원 미국 미주리 주립대 중국 인민대 등에서 교수로 연구및 강의을 해왔다. 02-323-7474 사진은 런던 증권거래소 개장 모습.
[글로벌이코노믹 김대호 대기자/경제학 박사] 국제 금융시장에서는 bp라는 단위를 자주 사용한다.

예컨대 리보가 50 bp 올랐다 또는 내렸다는 표현이 흔히 등장한다.
리보의 영문 풀네임은 London inter-bank offered rate 이다. 이를 줄여 LIBOR라고 부른다. 런던 은행들끼리 서로 자금을 주고 받을때 적용하는 금리이다.

국제 금융이 시작되던 초기만해도 세계 금융의 중심지는 단연 영국이었다. 그러다 보니 영국 은행들의 금리는 전 세계에 큰 영향을 주어왔다. 그런 면에서 리보는 한때 세계의 중심 금리였다. 지금은 미국의 위세에 눌려 다소 그 세력이 약해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유럽지역에서는 리보의 영향력이 크다. 유로 달러 시장이 국제금융시장에서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그 시장의 대표주자인 리보 금리는 세계 각국의 금리 결정에 주요 기준이 되고 있다. 전 세계 350조달러 규모의 금융거래에 기준 금리로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외화자금을 들여올 때 리보를 기준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

이 리보금리는 영국은행연합회(BBA)가 주요 20개 은행을 대상으로 은행 간 차입금리 정보를 토대로 가중 평균방식으로 도출하고 있다. 리보는 자금 조달 기간에 따라 3개월짜리 6개월짜리로 나누어진다.

리보금리는 외화를 차입하는 기관의 신용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즉 신용도가 높을수록 금리가 낮아지고 신용도가 낮을수록 금리는 높아진다.

금리가 높아지면 이를 가산금리(spread)라 한다.
예를 들어 리보가 연 2%이고 실제 거래의 금리가 연 2.35%라면 차액에 해당하는 0.35% 포인트가 스프레드가 되는 것이다.

런던금융시장에서는 0.35 퍼센트포인트를 35bp라고 주로 표현하고 있다.

bp는 이자율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최소의 단위다. 1%는 100bp이고 1bp는 0.01%다.

bp는 이자율이나 금리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계산 단위다.

소수점 이하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

이 bp라는 단위는 리보금리를 작성하는 런던금융시장에서 처음 고안됐다.

한 예로 예컨대 액면 이자율이 10%인 채권의 실질수익률이 10.5%로 변했을 때 런던시장에서는 이자율이 50bp 높아졌다고 말한다.

금리의 세계에서는 소수점 이하 단위도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소수점 이하의 자그마한 차이가 실제 금액 면에서는 엄청난 큰 차이로 나타난다 .
리보금리는 영국 련던 금융시장에서 형성되는 가중평균 금리를 말한다.그림은 런던 증권거래소 모습. 이미지 확대보기
리보금리는 영국 련던 금융시장에서 형성되는 가중평균 금리를 말한다.그림은 런던 증권거래소 모습.


그 중요성을 감안해 %대신 bp라고 부르게 된 것이다.

퍼센트 포인트보다 더 세밀하고 정밀한 개념이다.

bp의 영어 원문은 basis point이다. 소수점 이하라는 뜻이다.

1%는 100bp이다. 즉 bp는 1%의 금리 구간을 100개로 나눈 단위이다.

거꾸로 1bp는 0.01%다.

만약 75bp가 올랐다면 100분의 75이니 0.75%포인트 오른 것을 의미한다.

이자율은 물론이고 뉴욕증시 채권 수익률 다우지수 비교 환율 변동률 등에도 사용된다


김대호 대기자/경제학 박사 yoonsk82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