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백운규 산업부 장관, 유럽 3개국 순방… 원전 세일즈 총력

공유
0

백운규 산업부 장관, 유럽 3개국 순방… 원전 세일즈 총력

백운규 산업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미지 확대보기
백운규 산업부 장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영국과 프랑스, 체코 등 3개국을 순방해 국내 원전 수출 의지를 적극 표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백운규 장관이 26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5박 7일의 일정으로 영국과 프랑스, 체코 등 유럽 3개국을 방문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해외 원전 수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의지를 표명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고자 이뤄졌다.

우선 백 장관은 영국의 원전 건설 프로젝트를 총괄하고 있는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그렉 클라크(Greg Clark) 장관을 면담한다.

양국은 원전 건설·해체 등 양국 간 원전분야 협력 확대와 4차 산업혁명 핵심 분야 기술협력을 논의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원전건설 분야에, 영국은 원전해체 분야에 강점이 있는 만큼 양국은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영국 무어사이드·윌파 등 신규 원전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또한 논의된다.

이어서 백 장관은 프랑스를 방문해 니콜라스 윌로(Nicholas Hulot) 에너지환경부 장관을 만날 계획이다.

양국은 신재생에너지와 원전해체 분야의 구체적인 협력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또한 백 장관은 영국 런던과 프랑스 파리에서 EU 주요투자가들을 초청해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라운드 테이블은 전년 대비 감소하고 있는 EU발 대한 투자의 회복 모멘텀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백 장관은 이 자리를 통해 EU의 주요 투자가들에게 한국의 투자 매력도를 설명하고 적극적인 투자협력 모델 구축을 주문할 계획이다.

아울러 백 장관은 체코에서 차기 총리 내정자인 ANO당 안드레이 바비쉬 대표와 면담을 갖는다. 백 장관은 면담에서 한국의 체코 신규 원전사업 참여 의지를 표명하며 양국 간 경제·산업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외에 블리첵 산업통상부 장관과 호르슈카 상원부의장, 부블란 상원외교위원장 등을 만나 한수원의 두코바니 신규 원전 프로젝트 참여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한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