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설적인 코더 브람 코헨, '환경친화적·저전력화' 비트코인 개발에 참여

공유
3

전설적인 코더 브람 코헨, '환경친화적·저전력화' 비트코인 개발에 참여

비트코인 한 번 거래 위해 미국 주택 1채가 1주일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 소모

코헨은 기존의 프루프 오브 워크(POW)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유형의 암호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치아 네트워크(Chia Network)를 설립했다. 자료=치아 네트워크이미지 확대보기
코헨은 기존의 프루프 오브 워크(POW)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유형의 암호화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치아 네트워크(Chia Network)를 설립했다. 자료=치아 네트워크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비트코인이 거품인지 아닌지 여부는 차치하고, 단순히 이 가상화폐의 '마이닝(채굴)'에 필요한 전기요금이 비트코인의 생존을 위협할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서가 발표된 후 새로운 저전력 시스템의 비트코인 채굴 방식에 대한 개발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 최근 P2P 파일 전송 프로토콜인 비트토렌트(BitTorrent)를 창시한 전설적인 코더 브람 코헨(Bram Cohen)이 참여함으로써, 가상화폐 거래에서 피할 수 없는 에너지 낭비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비트코인 채굴은 블록체인(분산형 디지털 대장)으로 알려진 네트워크와 함께 가상화폐를 지탱하고 있다. 채굴자는 프루프 오브 워크(POW)라는 구조 하에서 비트코인 거래 승인 작업을 하고 그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챙길 수 있다.

그런데 POW 시스템은 고성능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가장 빨리 승인된 채굴자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결국 더 고성능의 그래픽카드와 전기요금이 투입되어야만 다른 채굴자를 따라잡아 더 많은 코인을 얻을 수 있는 구조다. 그리고 이러한 시스템이 전기요금의 높이와 채굴자 간의 경쟁을 격화시키고 있으며, 에너지 낭비와 환경 문제까지 거론되고 있다.

해외 IT 매체인 테크크런치(TechCrunch)에 따르면, 비트코인에 의한 1회의 거래를 위해 미국 주택 1채가 1주일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소모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 시간 11월 21일 비트코인이 드디어 8000달러를 돌파했다. 이처럼 급상승하는 비트코인 가격은 더 많은 채굴자를 부추기고 있으며, 그로인해 더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는 악순환을 반복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코헨은 치아 네트워크(Chia Network)라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했다. 기존의 프루프 오브 워크(POW)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유형의 암호화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에너지 낭비를 줄이는 것이 목표다.

코헨의 아이디어는 모든 거래를 정리하는 블록체인을 검증하기 위해서 하드디스크상 접근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 아카이브 영역을 사용함으로써, 중앙 집권의 문제를 해결하여 보다 양질의 저비용 비트코인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물론 가장 저렴한 전력으로 접근하는 이러한 방식에는 안전성을 보증하는 어려움이 생기고 검증에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한다는 두 가지 과제가 남아 있으나, 코헨은 이 두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비트코인의 저전력화를 실현하기 위한 시도는 코헨의 방식만 있는 것은 아니다. 최근 POW에서 프루프 오브 스테이크(POS)라는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나왔다. POS는 속도가 아니라 이미 보유하고 있는 동전의 양에 따라 채굴자에게 작업과 보수가 할당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POS로 채굴 구조를 전환하게 되면 엄청난 전력을 소비하는 고성능 그래픽카드는 필요 없게 된다.

이처럼 에너지 절약을 통한 비트코인의 생존 전략은 전 세계 곳곳에서 가속화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시도가 얼마나 빨리 실현되는가에 따라,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안정성이 높아져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