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나는 몸신이다' 사찰음식 레시피 총정리! 면역력 높이는 방법·음식? 선재스님의 된장갓김치, 숙성두부장아찌, 우엉조림, 연근수제비 만드는 법

공유
45

'나는 몸신이다' 사찰음식 레시피 총정리! 면역력 높이는 방법·음식? 선재스님의 된장갓김치, 숙성두부장아찌, 우엉조림, 연근수제비 만드는 법

'나는 몸신이다' 사찰음식 레시피 총정리! 면역력 높이는 방법·음식? 선재스님의 된장갓김치, 숙성두부장아찌, 우엉조림, 연근수제비 만드는 법...채널A 신개념 종합건강버라이어티 쇼 ‘나는 몸신이다(몸신)’ 151회에서는 < 면역력 높이는 사찰음식 공개>라는 주제로 각종 건강정보를 전했다.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이러한 항생제 내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방법은 오직 하나, 바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라며 선재스님의 사찰음식을 통한 면역밥상 4가지 레시피를 소개 눈길을 모았다. 그 가운데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몸신비책’을 통해 선재스님의 사찰음식인 ‘된장 갓김치’, ‘두부장아찌 & 숙성두부장아찌’, ‘우엉조림’, ‘연근수제비’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11월 21일 화요일 방송분 선재스님의 사찰음식&사찰밥상) /사진=채널A 건강정보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 151회 면역력 편 '몸신비책' 사찰음식2  ‘된장 갓김치’, ‘두부장아찌 & 숙성두부장아찌’, ‘우엉조림’, ‘연근수제비’ 스킬컷 (레시피 자료출처 '나는 몸신이다' 몸신비책)이미지 확대보기
'나는 몸신이다' 사찰음식 레시피 총정리! 면역력 높이는 방법·음식? 선재스님의 된장갓김치, 숙성두부장아찌, 우엉조림, 연근수제비 만드는 법...채널A 신개념 종합건강버라이어티 쇼 ‘나는 몸신이다(몸신)’ 151회에서는 < 면역력 높이는 사찰음식 공개>라는 주제로 각종 건강정보를 전했다.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이러한 항생제 내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방법은 오직 하나, 바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라며 선재스님의 사찰음식을 통한 면역밥상 4가지 레시피를 소개 눈길을 모았다. 그 가운데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몸신비책’을 통해 선재스님의 사찰음식인 ‘된장 갓김치’, ‘두부장아찌 & 숙성두부장아찌’, ‘우엉조림’, ‘연근수제비’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11월 21일 화요일 방송분 선재스님의 사찰음식&사찰밥상) /사진=채널A 건강정보프로그램 '나는 몸신이다' 151회 면역력 편 '몸신비책' 사찰음식2 ‘된장 갓김치’, ‘두부장아찌 & 숙성두부장아찌’, ‘우엉조림’, ‘연근수제비’ 스킬컷 (레시피 자료출처 '나는 몸신이다' 몸신비책)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채널A 신개념 종합건강버라이어티 쇼 ‘나는 몸신이다(몸신)’ 151회에서는 < 면역력 높이는 사찰음식 공개>라는 주제로 각종 건강정보를 전했다.

‘나는 몸신이다 - 면역력’편 방송안내에 따르면 ‘면역력 저하’로 인해 1분에 1명씩, 매년 70만 명의 사람들이 사망한다며 장내 세균을 죽이고 면역력을 떨어뜨려 목숨까지 앗아가는 ‘항생제 내성’에 대해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영국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항생제 내성 때문에 2050년에는 3초마다 1명이 사망 해 연간 1천만 명이 목숨을 잃을 수 있다며 그 심각성을 알렸다.

이에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이러한 항생제 내성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방법은 오직 하나, 바로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라며 선재스님의 사찰음식을 통한 면역밥상 4가지 레시피를 소개 눈길을 모았다.

그 가운데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몸신비책’을 통해 선재스님의 사찰음식인 ‘된장 갓김치’, ‘두부장아찌 & 숙성두부장아찌’, ‘우엉조림’, ‘연근수제비’ 만드는 법을 공개했다.

◆ ‘나는 몸신이다’ 몸신비책! 선재스님의 사찰식 면역 밥상 4가지 레시피 총정리

◇ 면역력 높여주는 천연항생제 ‘된장 갓 김치’

#재료: 갓 1단, 된장 3큰 술, 고춧가루 5큰 술, 다시마 찹쌀죽 150g(종이컵3컵), 홍시 2개, 굵은소금 2큰 술 (※ 기호에 따라 간 생강1/2 추가)
#된장 갓김치 담그는 법

① 갓을 소금물(소금1:물10)에 2시간 절인다.

② 다시마 찹쌀죽 150g(종이컵 3컵)에 된장 3큰 술, 고춧가루 5큰 술, 홍시 2개, 굵은소금 2큰 술을 넣고 섞는다.

③ 다시마 찹쌀죽 양념에 절인 갓을 버무리면 완성된다.

◇ 위장 건강을 돕는 천연 소화제 ‘두부 장아찌’

(1) 바로 먹는 두부 장아찌

#재료: 두부 1모, 들기름 3큰 술, 다시마(10cm)1장, 재래간장 3.5큰 술 , 물1/2컵

#두부장아찌 만드는 법

① 두부는 1.5cm 두께로 자른 후 들기름 3큰 술을 두르고 노릇하게 구운 뒤 식힌다.

② 재래간장 3.5큰 술, 다시마1장(10cm), 물1/2컵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③ 구워서 식힌 두부에 끓인 간장을 붓는다.

(2) 숙성 두부 장아찌

#재료: 두부 1모, 들기름 3큰 술, 재래간장(두부 잠길만큼)

#숙성두부장아찌 만드는 법

① 두부는 2.5cm 두께로 자른다.

② 들기름 3큰 술을 두르고 노릇하게 구운 뒤 식힌다.

③ 구워서 식힌 두부가 잠길 만큼 재래간장을 붓는다.

※ 두부 장아찌 보관법: 항아리나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이나 냉장보관. 1~2개월, 또는 3~4개월 두고 먹거나 5년까지도 두고 먹을 수 있다.

◇ 혈액 속 노폐물 제거하는 혈관청소부 ‘우엉조림’

#재료: 우엉 1대, 들기름 5큰 술, 재래간장 3큰 술, 조청 2큰 술, 흑임자(검정깨) 1큰 술

#우엉조림 만드는 법

① 우엉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칼등으로 껍질을 벗긴 후, 얇게 어슷썬다.

② 들기름 5큰 술과 우엉을 넣고 충분히 볶는다.

③ 우엉이 익으면 재래간장 3큰 술, 조청 2큰 술을 넣고 양념이 배어들게 조린다.

④ 볶아진 우엉에 흑임자(검정깨) 1큰 술을 뿌리면 완성된다..

※껍질 벗긴 우엉을 물에 담그면 식감이 뻣뻣해지고 우엉 속에 있는 ‘리그닌’, ‘올리고당’ 등의 성분이 손실 되기 때문에 우엉은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칼등으로 껍질을 벗긴다.

◇ 기침을 멎게 하는 천연 감기약 ‘연근수제비’

#수제비 재료: 연근 1개, 통밀가루 2컵, 말린 표고버섯 6개, 다시마 1장(10cm), 무 1/4개(푸른 부분) 가죽순 한 줌, 소금 0.5큰 술, 들기름 3큰 술, 애호박 1/4개, 물 1.5L (4인분 기준)

#양념장 재료: 청고추 1개, 홍고추1개, 간장1큰 술, 통깨 0.5큰 술

#연근수제비 만드는 법

① 껍질을 벗긴 연근을 곱게 간다.

② 통밀가루에 간 연근과 소금 0.5큰 술 넣어 반죽한다.

③ 들기름 3큰 술을 두르고 말린 표고버섯6개, 다시마1장(10cm), 무 1/4개(푸른 부분), 가죽순 한줌을 넣어서 볶는다.

④ 채소가 볶아지면 물 1L를 붓고 10분간 끓인다.

⑤ 표고버섯, 다시마, 무, 가죽순을 건져낸 후 수제비 반죽을 얇게 떠서 넣고 재래 간장 1.5큰 술,물 500ml를 넣고 끓여준다.

⑥ 수제비가 익으면 애호박 1/4개를 반달로 썰어 넣고, 한소끔 끓인다.

⑥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를 다진 후 재래간장 1큰 술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⑦ 연근 수제비 위에 고추 양념장을 올리면 완성된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