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대우, 우즈벡과 45억달러 규모 발전사업 협력 합의

공유
0

포스코대우, 우즈벡과 45억달러 규모 발전사업 협력 합의

포스코대우는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 국영전력청및 투자위원회와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및 고압 송변전 공사에 대한 공동수행합의서를 체결했다. 사진=포스코대우. 이미지 확대보기
포스코대우는 현대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 국영전력청및 투자위원회와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및 고압 송변전 공사에 대한 공동수행합의서를 체결했다. 사진=포스코대우.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포스코대우가 우즈베키스탄 정부, 공기업과 45억달러 규모의 대규모 발전사업 개발에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포스코대우가 22일 우즈베키스탄 대통령 방한에 맞춰 우즈벡 국영전력청(Uzbekenergo) 등 우즈벡 정부, 공기업과 현지 발전사업 개발을 위한 공동수행 합의서를 체결했다.
이날 포스코대우는 합의서 체결을 통해 우즈벡 내 복합화력발전소와 태양광 사업 등 4개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총 사업 규모는 약 45억달러에 이른다.

먼저 포스코대우는 현대건설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우즈벡 국영전력청 및 투자위원회(The State Committee of the Republic of Uzbekistan on Investments)와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고압 송변전 공사를 공동 수행하기로 했다.

특히 화학공업 중심 도시인 나보이 지역에 450㎿ 규모 복합화력발전소가 건설될 예정이다. 이는 최근 우즈베키스탄 정부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복합화력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향후 우즈벡 중부지역에 전기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총 길이 1230㎞의 220~550㎸ 송변전 공사와 장비 현대화 사업도 추가 협력할 예정이다.

포스코대우는 또 우즈벡 투자위원회, 국영 에너지기업인 내셔널 에너지세이빙 컴퍼니(National Energy Saving Company)와 우즈벡 태양광 발전 개발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했다.

이번 사업은 2018년부터 2035년까지 총 2G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와 태양광 모듈 공급 공장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발전소와 공장은 우즈벡 남부 지역에 짓는다.
아울러 포스코대우는 타슈켄트 하이테크시티 개발 사업과 공과대학 건립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 공동수행합의서를 체결하며 우즈벡 사업 확대의 시동을 걸었다.

포스코대우 관계자는 “향후 포스코대우는 우즈베키스탄을 비롯한 중앙아시아를 넘어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으로 발전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