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능 등급컷으로 본 대학수능 난이도는?… 국어·수학 영역보니 윤곽

공유
0

수능 등급컷으로 본 대학수능 난이도는?… 국어·수학 영역보니 윤곽

메가스터디 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메가스터디 홈페이지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23일 종료되며 수능등급컷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EBS와 EBSi뿐아니라 메가스터디, 대성아이맥, 진학사 등 입시전문교육업체들이 수능등급컷을 제공하고 있다.
EBS는 수능 시험이 끝난 직후 '특별생방송 수능경향분석'을 진행했으며, 수능 등급컷 제공 및 빠른채점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대성마이맥'도 수능 등급컷을 비롯해 수능 문제 정밀 분석 및 합격 전략 등을, '진학사'는 수능 등급컷 및 ‘정시 모의지원•합격예측’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메가스터디'의 경우 수능 등급컷과 채점, 정시합격 예측 서비스 등을 제공중이다.

메가스터디의 경우 특허받은 등급컷 분석시스템에 따르면 23일 20시 18분 현재 1등급(원점수 기준)은 국어 93점, 수학(가) 92점, 수학(나)92점, 영어 90점, 한국사 40점이다.

지난해 수능의 1등급컷은 원점수 기준으로 국어 92점, 수학(가) 92점, 수학(나) 92점, 영어 94점 등인 것을 감안하면 이 가운데 올해 수능 국어•수학 영역의 난이도는 지난해와 크게 격차가 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2등급(원점수 기준)은 국어 88점, 수학(가) 88점, 수학(나)84점, 영어 80점, 한국사 35점으로 나왔다.
3등급(원점수 기준)은 국어 80점, 수학(가) 80점, 수학(나)77점, 영어 70점, 한국사 30점으로 나타났다.

한편 수능등급컷은 난이도뿐만 아니라 그 과목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평균적인 실력이나 시험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서도 변동될 수 있는 수치다. 등급컷은 참고 자료이며, 그 시험의 절대적인 난이도를 의미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설명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