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0.25%포인트 상향…초저금리 시대 막 내렸다

공유
1

한은 금통위, 기준금리 0.25%포인트 상향…초저금리 시대 막 내렸다

6년5개월 만에 금리 올려…추가 인상은 신중히 판단
이주열 총재 "기준금리 전원일치 아냐…동결 소수의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한국은행=사진이미지 확대보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한국은행=사진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1.25%에서 1.50%로 0.25%포인트 올렸다.

30일 금융통화위원회는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1.25%에서 1.50%로 0.25%포인트 상향 조정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
우리나라의 기준금리가 인상된 것은 지난 2011년 6월 이후 6년 5개월 만이다. 이번 인상에 따라 시장에서는 초저금리 시대의 끝이 온 것이라 평가하고 있다.

이주열 총재는 금통위 기준금리 결정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인상과 관련, 전원일치는 아니며 조동철 위원이 금리동결 소수의견을 냈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시장의 추가 인상 1~2회 전망은 부적절하다"면서 "추가 금리 인상은 성장과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점검해 신중히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는 금리정책과 성장흐름, 물가상승세를 가장 먼저 보고, 금융안정도 중시해야 할 고려요인"이라며 "금리정책과 정부 거시정책의 조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최근의 원화 강세에 대해서는 "환율이 과도하게 변동하면 시장 안정 차원에서 대응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하여 통화정책을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당분간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 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 명시했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