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날씨]기상청 기상특보 고창 영광 함평무안 울릉도 제주 대설특보 서울 영하 7도

공유
0

[오늘날씨]기상청 기상특보 고창 영광 함평무안 울릉도 제주 대설특보 서울 영하 7도

기상청은 금요일인 8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고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서해상의 구름대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비 또는 눈이 오겠다고 예보했다.지난달 23일 오전 10시부터 국립공원1호인 지리산 장터목대피소에 올해 첫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장터목대피소에서 지리산 천왕봉으로 가는 계단에도 첫눈이 쌓여있다./사진=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기상청은 금요일인 8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고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서해상의 구름대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비 또는 눈이 오겠다고 예보했다.지난달 23일 오전 10시부터 국립공원1호인 지리산 장터목대피소에 올해 첫 눈이 내리기 시작했다.장터목대피소에서 지리산 천왕봉으로 가는 계단에도 첫눈이 쌓여있다./사진=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뉴시스
기상청은 금요일인 8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으로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고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서해상의 구름대의 영향으로 아침까지 비 또는 눈이 오겠다고 예보했다.

오전 6시30분 현재 전북(고창), 전남(영광,함평,무안), 울릉도.독도, 제주도산지에 대설주의보가 발효중이다.
주요지점 적설 현황(7일 밤부터 8일 오전6시까지, 단위 cm)을 보면 울릉도 10.5 목포 1.6 ,고창 7.0 어리목(제주) 3.5 영광 4.5 장성 1.1이다.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산지 2∼7㎝, 전라 서해안 1∼5㎝, 전라내륙·중부 서해안 1㎝ 내외다.

울릉도와 독도에는 이날 밤까지 8∼15㎝가량 눈이 쌓이겠다.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낮까지 가끔 비 또는 눈이 오겠다.

전날 평년 수준을 회복했던 아침 최저기온은 찬공기 남하로 철원과 파주가 영하 11도 ,서울 영하 7도, 춘천 영하 8도등 -11∼1도로 뚝 떨어져 다시 맹추위가 몰려온다.
낮 최고기온은 -1∼6도로 예보됐다.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0도, 인천 영하 1도, 춘천 1도, 청주 1도, 대전 2도,광주 대구 4도, 부산 6도, 울산 4도 제주 6도 등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0.5∼3.0m, 남해 앞바다 0.5∼2.5m, 동해 앞바다 2.0∼4.0m로 일겠다. 먼바다 파고는 서해 1.5∼4.0m, 남해 2.0∼4.0m, 동해 2.0∼6.0m다.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고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기상특보-8일 오전 6시30분 발표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북부, 제주도서부), 경상북도(경주, 포항),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서해5도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서해중부먼바다, 서해남부전해상,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
대설주의보 : 울릉도.독도, 제주도(제주도산지), 전라남도(무안, 영광, 함평), 전라북도(고창)
한파주의보 : 충청북도(음성, 괴산),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