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제시, 독거노인 매일 안심서비스 협약식 및 발대식 열려

공유
0

김제시, 독거노인 매일 안심서비스 협약식 및 발대식 열려

김제시청 전경이미지 확대보기
김제시청 전경
[글로벌이코노믹 유종광 기자] 전북 김제시 8일 ‘독거노인 매일 안심서비스지원 ’ 시행 관련 유관기관 업무협약 및 활동가 발대식을 열었다.

독거노인 매일 안심서비스는 촘촘한 그물망 형태의 안전확인 시스템으로 김제시에서 선정한 대상자를 중심으로 우체국과 연계해 홍보물 등 우편물 전달 과정을 통해 독거노인의 안부를 확인하고 어르신 상황에 대해 자녀와 여성가족과에 알리는 서비스를, 한전김제지사 검침사업소는 세대 전기검침 시 독거노인의 안부를 확인하여 그 결과를 시에 알리면 김제시에서 연계 관리 하는 구조로 운영한다.
이와 함께 읍면동에 조직된 복지기동대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중심으로 어르신에 대한 ‘1대 2 책임제’를 실시하여 주기적으로 지역 내 독거노인의 안전 확인하는 일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종합돌봄서비스, 응급안전서비스, 한울타리행복의집 운영 등 기 실시하고 있는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와 함께 독거노인에 대해 다양한 형태로「CROSS CHECK」함으로써 ‘고독사, 노인자살, 노인학대’ 등 최근 사회 문제화 되고 있는 노인문제를 예방하고 해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협약식 및 발대식을 통해 유관기관과 복지기동대 및 지역사회복지협의체 대표,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독거노인 응급관리요원 등 100여 명의 참석자들은‘활동가 선언’을 통해 어르신들의 안전한 노후를 돌보는 활동가로서의 역할을 성실하게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김제시장업무대행 이후천 부시장은 "따뜻한 나눔 및 봉사의 실천에 대해 치하하며 앞으로도 각자의 자리에서 십시일반 힘을 모아 복지사각지대 어르신들의 지킴이 역할을 해 다라"고 당부했다.


유종광 기자 03473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