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코스닥 레버리지 ETF 급증…약일까? 독일까?

공유
0

코스닥 레버리지 ETF 급증…약일까? 독일까?

레버리지 ETF 매수/설정과 LP 거래구조, 자료=유안타증권
레버리지 ETF 매수/설정과 LP 거래구조, 자료=유안타증권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코스닥 대표지수인 코스닥150에 큰 손들이 유입되며 코스닥시장이 최근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유안타증권에 따르면 투자주체별로 지난 10월 20일 이후 금융투자의 코스닥150 종목 순매수 금액은 1.28조원으로 2위인 외국인보다 4.4배 많다.
금융투자의 코스닥 150 ETF 순매도금액이 현물 순매수와 비슷한 것을 감안하면 상당부분이 ETF LP 거래물량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된다.

눈에 띄는 사실은 코스닥150 ETF 매도 중 레버리지 ETF 비중이 높은 편이다.

주요 매수주체는 은행(3473억원)과 개인(2105억원)으로 .은행은 지난 10월 하순부터 코스닥150레버리지 ETF를 매수했다.

고경범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추종지수 시가총액 대비 ETF 거래대금 비중 차이로, 동일금액 투입으로도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의 시장영향력은 코스피 레버리지 ETF 대비 높다”며 “1차적으로 레버리지 ETF 매수 시, 금융투자는 LP매도와 현물매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ETF상장 운용사도 유동성 공급을 위해 레버리지 ETF 설정과 추가상장을 진행중이다.

이 과정에서 금융투자의 수급영향력이 제고됨에 따라 전체 시장에서 헤지성 거래를 배제한 수급을 주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고경범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헤지성 거래를 배제한 유의적인 수급동향은 주시할 필요가 있다”며 “최근 환율 레벨로 외국인의 매매는 확실히 둔화되는 것이 관찰되는데, 비중을 축소하는 과정에서도 순매수 중인 호텔/레저, 화학, 전자/부품 업종. 반대로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제고될 투신과 연기금의 매수상위 업종 섬유/의복, 미디어/엔터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12월 동시만기일인 14일 전후로 레버리지ETF의 매수주체인 투심의 매물이 나올 수 있다는 관측이다.

강송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투신의 선물 순매수는 코스닥150 레버리지 ETF로 자금이 들어온 영향도 있다”며 “레버리지 ETF는 현물 주식 100, 선물 100을 담아 레버리지를 만들기 때문에 자금이 들어오면 선물도 산다”고 설명했다.

강연구원은 이어 “스프레드 거래가 부진한 상황이 만기까지 이어진다면 만기 부근에 2~3000억원 수준의 코스닥 매수차익잔고 청산, 즉 코스닥150 종목에 대한 주식 매도가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