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TOPIK, 53회 시험접수 시작…'난이도와 활용분야는?'

공유
0

TOPIK, 53회 시험접수 시작…'난이도와 활용분야는?'

TOPIK을 치르려는 이들의 시험관련 궁금증들이 더해지고 있다. 사진=TOPIK 공식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TOPIK을 치르려는 이들의 시험관련 궁금증들이 더해지고 있다. 사진=TOPIK 공식홈페이지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주현웅 수습기자] 우리나라 또한 다문화사회로 진입하면서 외국인들의 ‘TOPIK’ 응시 열기가 꾸준히 이어지는 추세다. 이런 가운데 TOPIK에 대한 각종 정보 및 궁금증도 더해지고 있다.

TOPIK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재외동포 및 외국인들이 치르는 일종의 ‘한국어능력인증’ 시험 격으로서 국내 유학 희망자 혹은 취업 희망자 등을 응시대상으로 한다.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하는 이 시험은 국내 영주권 취득은 물론 결혼이민자 비자 발급 신청, 외국인의 한국어교원자격시험 응시자격 취득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

시험난이도는 ‘TOPIKⅠ’과 ‘TOPIKⅡ’가 다르다. 전자에 비해 후자가 어렵다는 평가다. 각 시험별 등급은 TOPIKⅠ은 80점 이상이 1급, 140점 이상이 2급으로 결정된다. TOPIKⅡ는 120점 이상이 3급, 150점 이상이 4급, 190점 이상이 5급, 230점 이상이 6급이다.

한편 이 시험의 다음 일정은 내달 14일 안양대학교 등지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접수기간은 12월 11일부터 같은 달 18일 오후 6시까지다.


주현웅 수습기자 chesco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