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가장학금 신청 12일 마감… 내게 꼭 맞는 유형은? "유의사항도 살펴야"

공유
4

국가장학금 신청 12일 마감… 내게 꼭 맞는 유형은? "유의사항도 살펴야"

한국장학재단이 운영하는 국가장학금 신청이 오는 12일 마감되면서 각 장학금별 유형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장학재단이 운영하는 국가장학금 신청이 오는 12일 마감되면서 각 장학금별 유형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주현웅 수습기자]

한국장학재단에서 운영하는 국가장학금 시청 마감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 장학금에 대한 유형 및 형태에 대한 궁금증도 더해지고 있다.
국가장학금은 총 4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 가운데 ‘국가장학금Ⅰ유형’은 학생직접지원형으로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학금이다. 소득 8분위 이하 대학생 중 성적기준 충족자로 해당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절차를 거쳐 소득수준이 파악된 학생들이 지원 가능하다.

‘국가장학금Ⅱ유형’은 대학연계지원형이다.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 자체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형태다. 다만 이 장학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대학이 해당 유형에 참여하고 있는 지를 우선 확인해 봐야 한다.

‘다자녀 국가장학금’도 있다. 이는 자신이 집안에서 셋째 이상이어야 신청 가능하다.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으로 1993년 이후 출생자만 신청할 수 있다. 만약 둘째 및 셋째가 쌍둥이일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 상 구분되는 서열에 따라 셋째만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마지막 유형은 지방인재장학금이다. 지방 소재 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 및 미래인재 야성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이다. 비수도권 고교를 졸업하고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들만 지원할 수 있다.

한편, 이번 국가장학금신청은 오는 12일 오후 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와 가구원동의는 오는 15일까지 제출 및 절차를 완료해야 한다.

주현웅 수습기자 chesco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