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막말논란 '조원진', 그는 어떻게 국회의원이 됐을까? "이력 살펴보니…"

공유
1

막말논란 '조원진', 그는 어떻게 국회의원이 됐을까? "이력 살펴보니…"

조원진 대한애국당 공동대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조원진 대한애국당 공동대표 블로그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조원진 대한애국당 공동대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조원진 대한애국당 공동대표 블로그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주현웅 수습기자] “문재인씨 쿠데타로 권력 잡았다”는 식의 막말로 파문을 야기한 조원진 대한애국당 공동대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더해지고 있다. 그가 정치권에 입문하기 이전 그리고 그 후의 활동궤적은 지금껏 잘 알려지지 않았다.

조 대표는 1959년생으로 대구 출신이다. 이곳에서 종로초등학교, 협성중학교, 인창고등학교를 나왔다. 다만 대학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공부했다. 그러나 석사는 다시 대구에서 마쳤는데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정책분석학을 전공했다.
조원진은 정치권이 입문하기 전 대우그룹 중국기획조사부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곳에서 일할 당시 최연소 부장 출신을 역임할 만큼 업무에는 능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그가 정치권에 발을 디딘 때는 1996년이다. 황병태 당시 15대 국회의원의 보좌관으로 일하면서다. 이 경력은 2년가량 이어졌으며, 본격 선거에 임한 것은 1998년 7월 재보궐 선거다. 국민신당을 탈당한 조원진은 대구 북구 갑 지역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물론 결과는 낙선이었다.

그가 눈에 띄기 시작한 계기는 단연 탄핵국면에 접어들면서다. 2016년 5월 20대 총선에서 대구 달서구 병 선거구에 출마해 66.24% 득표해 당선된 그는 이후 친박 핵심으로 급부상했다. 이 시기에는 또 새누리당 원내 수석 부대표 겸 국회운영위원회 간사를 맡아 대외적 인지도도 끌어올린 바 있다.

한편 그는 현재 대한애국당 공동대표로 활동 중이다. 여기서 조원진은 지속되게 박 전 대통령 탄핵무효 등을 주장하며 친박집회 주도에 앞장서고 있다.


주현웅 수습기자 chesco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