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주식시장, 미국 금리인상시 영향은?…단기 제한 vs 중장기 불씨

공유
2

주식시장, 미국 금리인상시 영향은?…단기 제한 vs 중장기 불씨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12월 미국 FOMC회의에서 금리인상이 확실시되며 증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증을 낳고 있다.

12·13일(현지시간) 예정된 미국 FOMC에서 정책금리 레인지를 기존 1.00~1.25%에서 1.25~1.50%로 0.25%포인트 상향조정할 것이 유력하다. 실제 금리선물(Fed fund Futures) 시장에 반영된 연준의 금리인상 확률은 거의 100%로 금리인상에 관한 한 시장은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증시의 방향은 크게 두가지로 엇갈린다. 먼저 12월 FOMC회의에서 금리인상을 하더라도 완화적 통화정책을 유지하는 경우다. 이때 금리인상이 시장의 노출된 재료로 받아들여지며 증시에 별다른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사전적 스트레스성 반응을 통해 금리인상을 상당수준 선반영했다는 점을 고려할 경우, 이번 금리인상이 국내외 금융시장의 긴축발작성 반응으로 연결될 가능성은 미미하다”고 말했다.

거꾸로 시장의 예상을 깨고 금리인상 속도가 빨라지는 경우다. 금리인상 속도의 단서를 제공하는 바로미터격인 2018년 현재 정책금리 점도표에 따르면 세 차례 금리인상이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미연준위가 점도표 전망을 상향조정할 경우 향후 매파적 통화정책에 대한 우려가 커지며 증시에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서향미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매번 분기 말에 열리는 FOMC에서 가장 중요한 관전 포인트는 점도표였다”며 “올해 미연준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에 대한 시장의 기대 변화가 컸던 반면 점도표상의 큰 변화는 없었으나 최근 저물가 관련 논란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단기보다 장기(longer Run) 기준 점도표상의 변화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시장 예상대로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이 경우 단기적으로 이번 금리인상이 증시에서 불확실성 해소로 받아들일 가능성도 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최근 네 번의 연준 정책금리 인상일 전후 코스피 지수 및 외국인 수급경로를 살펴보면 FOMC 종료 이후 중립 이상의 주가 및 수급 구도가 관찰된다”며 “이는 그간 시장을 지배했던 FOMC발 우려가 12월 FOMC 종료와 함께 해제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장기적으로 증시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종우 IBK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사실 이번 금리인상 이벤트는 증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하지만 금리인상 수준이 점점 임계치를 향해 가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내년 상반기를 지나면 부정적 영향이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