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남자의 독감'이 여자보다 훨씬 증상 심하다(?)…캐나다 의사 주장

공유
0

'남자의 독감'이 여자보다 훨씬 증상 심하다(?)…캐나다 의사 주장

남자가 독감에 걸렸을 때 여자보다 훨씬 더 증상이 심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료=글롭러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남자가 독감에 걸렸을 때 여자보다 훨씬 더 증상이 심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자료=글롭러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같은 감기에 걸려도 남자가 여자보다 심하게 앓는 '남자의 독감'이 사실이라고 캐나다 의사가 주장했다.

캐나다 뉴펀들랜드대 가정의학과 카일 수 교수는 의학 학술지 브리티시메디컬저널(BMJ)에 "실제로 남성이 겪는 증상이 더 심하다"고 주장하는 논문을 게재해 독감에 남녀 증상에 차이가 있는가에 대한 가벼운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고 캐나다 글로벌뉴스가 12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수 교수는 '남자 독감 배후의 과학'이란 논문에서 "비록 한계가 있는 증거들이긴 하지만 실제 의학적으로 남성의 증상이 더 심하다는 증거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옥스퍼드사전에도 올라 있는 '남자의 독감'(Man flu 또는 Man's flu)은 남자는 여자와는 달리 독감 등으로 아플 때 증상을 과장하고 엄살을 떤다고 비꼬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수 교수는 남자가 여자에 비해 독감을 심하게 앓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면역반응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수많은 과학 논문을 분석하고 남자들이 실제로 독감에 더 취약 할 수 있다는 몇 가지 증거를 발굴해 논문에 실었다. 예를 들어 지난 10년간 미국 통계를 살펴보면 남자들이 여자에 비해 독감 관련 사망률이 훨씬 높았으며 홍콩의 연구 결과에서도 독감으로 인해 성인 남자가 입원할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남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면역반응을 약화시키는 반면 여성호르몬은 강화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와 이에 바탕을 둔 가설을 전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폐경기 이전 여성과 같은 연령대 남성의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세포 면역반응이 다르게 나타났지만, 폐경 이후 여성과 또래 남성의 경우 그런 차이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수 교수는 '남자의 독감'에 대한 결정적인 결론을 내리기 전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