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내일날씨,최강한파 '고비' 철원-17도…서울등 중부 한파특보 부산 대구 건조특보

공유
0

내일날씨,최강한파 '고비' 철원-17도…서울등 중부 한파특보 부산 대구 건조특보

기상청은 목요일인 14일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등 한파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했다./사진=기상청
기상청은 목요일인 14일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등 한파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했다./사진=기상청
기상청은 목요일인 14일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최저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등 한파가 이어질 것으로 예보했다.

이날 낮을 고비로 맹위를 떨치전 추위는 다소 누그러질 전망이다.
그러나 수도권과 강원지역등 일부 지역 낮 기온이 영하권에 머물러 매우 춥겠으니 수도관 동파와 같은 시설물 피해와 건강관리에 유의하고 특히 노약자는 외출을 자제하거나 외출시 보온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아침 최저기온은 -17∼-2도이며 지역별로는 서울·인천 -9도, 철원·대관령 -17도, 충북 충주 -13도, 세종 -12도, 천안 -11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1∼9도로 예보됐다.

주요 지역 낮 최고기온은 서울 1도,인천-1도, 수원 3도,춘천 -1도,청주 2도,대전 3도, 광주 7도,대구 5도,부산 9도,창원 6도,제주 7도 등이다.

대기 확산이 원활해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와 남해 앞바다에서 0.5∼1.5m, 동해 앞바다에서 1.0∼3.0m 높이로 일겠다. 먼바다를 기준으로는 서해와 남해에서 0.5∼2.0m, 동해에서 1.5∼4.0m 높이로 일겠다.
동해먼바다는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 선박은 유의해야 한다. 당분간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도 유의해야 한다.

15일에는 찬 대륙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벗어나면서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추위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차 흐려져 오후에 경기북부, 밤에는 그 밖의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북북부에 눈 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기상특보-13일 오후 1시 30분발표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먼바다
한파경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봉화평지), 충청북도(제천),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경기도(가평, 파주, 의정부, 양주, 포천, 연천, 동두천)
한파주의보 : 세종, 인천(강화), 서울, 경상북도(영양평지, 청송, 의성, 영주, 안동, 예천, 군위), 충청북도(제천, 영동 제외), 충청남도(계룡, 천안), 강원도(정선평지,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여주,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남양주, 구리, 고양, 김포, 과천), 전라북도(무주, 진안, 장수)
건조경보 :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대구, 서울, 경상남도(진주, 양산, 고성, 거제, 사천, 합천, 하동,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창원), 경상북도(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제외),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인제평지, 원주, 태백), 경기도(여주, 성남, 양평, 광주, 이천, 오산, 동두천, 과천)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