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CI평가정보·한일진공 등 비트코인 테마주 다시 불붙는 이유는?

공유
1

SCI평가정보·한일진공 등 비트코인 테마주 다시 불붙는 이유는?

자료=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금융위원회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비트코인 규제가 본격화되면서 비트코인 관련테마주 투자에 주의가 요망된다. 최근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 투자 열풍에 따라 주식시장에서도 ‘가상통화 관련주’의 주가가 급등락하는 등 과열을 보이고 있다.

금융위, 거래소 등 금융당국에 따르면 가상통화 거래소 운영ㆍ출자 기업 및 관련 사업 추진 예정 기업 등 관련 종목 주가는 최근 3개월 간 변동성이 확대되고 실적과 무관한 흐름을 보이는 등 투자 위험성이 높아지는 추세다.
또한, 증권게시판 등에 가상통화 사업 관련 과장 또는 허위의 풍문이 유포되는 등 불공정거래로 인한 투자자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가상통화는 법적 성격 및 실체가 명확하지 않으므로 이와 관련된 주식에 투자시 투자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가상통화는 ‘통화’나 ‘금융투자상품’으로 인정되지 않으며, 가상통화 거래소는 인허가 대상이 아니라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도 본격화되는 움직임이다. .

정부는 지난 13일 거래를 전면 금지하지 않되, 투기•자금세탁•개인정보유출 등 부작용을 철저하게 차단할 방침이다. 특히 고교생 이하 미성년자나 외국인 등 비거주자는 가상화폐 거래가 금지된다.

하지만 애초 우려했던 가상화폐 전면금지가 아니라는 점에서 비트코인 테마주가 다시 강세를 보이고 있다.
SCI평가정보는 10시 16분 현재 전일 대비 16.68% 오른 5210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SCI평가정보는 100% 출자방식으로 설립한 가상화폐 거래소 ‘에스코인’을 조만간 오픈한다고 밝히며 비트코인 테마주에 합류했다.

같은 시간 현재 한일진공도 13.79% 상승한 3135원에 매매중이다.

한일진공은 지난달 23일 공시를 통해 KCX 지분 19.0%를 취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목적은 사업 다각화다. KCX는 국내 블록체인 업체의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암호화폐 거래소다.

제이씨현시스템은 전날보다 4.00% 오른 9880원에 매매중이다.

리서치알음에 따르면 최근 가상화폐 채굴 열풍과 맞물려 GPU 탑재한 그래픽 카드의 인기를 끌고 있다며 관련주로 제이씨현시스템 등을 제시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가상통화 관련주의 거래 동향 및 이상매매 여부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실태를 점검할 예정이다.

모니터링 과정에서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포착되는 종목에 대해서는 신속히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