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셧다운시 영향은…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퀀텀 등 가상화폐에 단비?

공유
39

미국 셧다운시 영향은…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퀀텀 등 가상화폐에 단비?

미국 상원은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시한을 2시간을 남겨두고 19일(현지시간) 오후 10시 본회의를 소집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상원은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시한을 2시간을 남겨두고 19일(현지시간) 오후 10시 본회의를 소집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셧다운 마감 시한 2시간을 앞두고 셧다운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남은 1시간여 동안 극적 타결이 이뤄지지 않는 한 20일 자정을 기해 연방정부는 셧다운될 수 있다.

미국 상원은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시한을 2시간을 남겨두고 19일(현지시간) 오후 10시 본회의를 소집했다.
셧다운을 막기 위한 범정부 임시예산안에 대한 투표를 시행한다.

이미 전일 하원은 예산안을 처리해 상원으로 공을 넘겼다. 공화당은 상원에서 51 대 49로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예산안의 기한 내 통과를 위해 필요한 의결정족수(60표)에는 9석이 부족하다. 민주당의 협조가 없으면 통과가 불가능한 상황으로 셧다운 현실화도 배제할 수 없다.

트럼프의 강경한 모습도 셧다운을 부추기는 요인이다. 트럼프는 지난해 4월 트 “셧다운이 생기면 생기는 것이다”라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트럼프 정부 출범 이후 여러 차례 셧다운 이슈가 부각되었으나, 이번에는 셧다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편 셧다운이 발생했을 때의 미국 주가 및 달러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 모습이다.
키움증권에 따르면 1990년 이후 4번의 ‘셧다운’을 경험했는데, 주가지수는 셧다운 전후해 일시 조정 후 상승 흐름을 나타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연방정부 셧다운이 발생하면 치안 등 필수서비스를 제외한 연방정부 재정지출이 중단된다”며 “경제성장률을 일시적으로 저하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가격은 동반강세를 나타나고 있다.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 따르면 20일 1시 12분 현재 비트코인 7.34%, 이더리움 7.50%, 비트코인 캐시 4.51%, 라이트코인 5.91% 등 오름세다.

같은 기간 대시 9.72% 모네로 16.21%, 이오스 26.88% 퀀텀 11.83%, 비트코인 골드 5.60%,, 이더리움 클래식 11.97%, 제트캐시 9.15% 등동반강세를 나타나고 있다.

단 리플은 2.80% 하락하고 있으나 하락폭은 줄어든 상황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