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부발전,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발전소 안전성 'UP'

공유
0

서부발전, 4차 산업혁명 기술 활용 발전소 안전성 'UP'

열화상 카메라를 스마트폰에 장착, 현장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서부발전. 이미지 확대보기
열화상 카메라를 스마트폰에 장착, 현장점검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서부발전.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한국서부발전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발전소 구현에 나선다.

한국서부발전이 22일 스마트폰을 활용한 안전점검시스템을 구축하고 태안화력발전소에 시범 운영 중이다.
서부발전은 열화상 카메라와 내시경 카메라 등 스마트 키트를 모바일 기기에 장착, 현장 점검 시 상시 휴대하도록 했다. 또한 사진클라우드를 개발해 현장 점검 사진이 설비담당 직원들과 바로 공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발전설비 점검능력을 대폭 향상시켰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스마트 모바일 점검 키트뿐만 아니라 도면 조회 기능 등 발전 현장에서 활용성이 높은 기능 중심으로 개발·활용하고 있다”며 “조만간 스마트 모바일 시스템을 전 사업소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발전소 고소·사각설비 점검에 드론을 활용하고 3D 프린팅 장비로 정비 자재를 생산하고 있다. 최근에는 사물인터넷(IoT)과 가상현실(VR)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독자적 WP-스마트플랜트 구축전략을 수립하고 추진 중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