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항서"결승까지 왔으니까요. 한 경기 준비해 봐야죠"사상 첫 우승 도전

공유
1

박항서"결승까지 왔으니까요. 한 경기 준비해 봐야죠"사상 첫 우승 도전

박항서 베트남 감독/뉴시스
박항서 베트남 감독/뉴시스
베트남의 히딩크 '박항서 매직'에 베트남 전역이 열광의 도가니에 빠졌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U-23 축구대표팀은 23일 중국 창저우 올림픽 스포츠센터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카타르와의 대회 준결승에서 2-2로 승부를 내지 못하고 승부차기까지 가는 접전 끝에 4-3으로 승리했다.베트남이 사상 처음으로 U-23 챔피언십 결승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박 감독은 경기직후 기자들과 만나 "경기 전에는 사실 체력적인 문제 때문에 걱정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박 감독은 그러면서 "선수들이 정말 강한 정신력으로 해나가는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한다"고 베트남 선수들을 칭찬한후"23명의 선수가 모두 똑같이 중요하다"며 "모두에게 각자의 역할이 있고 난 그들의 능력을 강하게 믿는다"고 강조했다.

베트남은 오는 27일 우즈베키스탄과 결승에서 동남아 국가 첫 우승에 도전한다.

8강에서 이라크를 상대로 승부차기까지 가는 승부를 끝에 승리를 거둔 베트남은 예상을 뒤엎고 사상 첫 결승에 진출하자 베트남 전역이 열광의 도가니에 빠졌다.

베트남 축구 팬들은 박 감독에게 '베트남의 거스 히딩크', '영웅', '마법사' 등을 연호하며 박수갈채를 보내고 있다.

결승 진출후 박 감독은 24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직격 인터뷰를 가졌다.

결승 진출 소감에 대해 박 감독은 "기분은 좋죠. 그런데 아직 시합도 끝나지도 않았고 감독이 돼서 들뜬 모습 보이면 선수들한테 좀 좋지도 않을 거고요"라며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았다.
'베트남의 히딩크'라는 별명은 마음에 드냐는 앵커의 질문에 그는 " 제가 어떻게 히딩크 감독님과 비교가 됩니까. 그건 아니고요. 저는... 감히 제가 히딩크 감독님이랑 비교하는 것 자체가 안 되는 것 같고 저는 제가 갖고 있는 조그마한 지식 갖고 열심히 하려고 노력을 하고 있다. 앞으로 너무 그러지 마십시오'라며 겸손해 했다.

그는 이어 "저는 히딩크 감독님 모셔봤고 저는 그 정도의 역량이 되지 않고요. 제가 모셨던 감독님들께 아직도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하고 있고요. 또 제가 가장 존경하는 감독님 중에 한 분이시고 저는 아직 노력 중이다"이라고 말했다.

우리도 이겼으면 결승에서 베트남이랑 대한민국이 맞붙는 했는데 상당히 난감한 상황이 박 감독 앞에 펼쳐질 뻔했다는 질문에는 " 제가 1차전에서 한국을 상대로 2대 1로 졌다. 베트남에서 떠나올 때도 그런 질문을 많이 받았다, 베트남 언론으로부터. 그래서 저는 제가 태어난 곳은 내 조국이 대한민국이고 내 가족도 거기 살고 있고 부모님도 계시고 있기 때문에요. 저는 대한민국을 너무 사랑하고 있고 조국을 사랑한니다. 그리고 현재 일은 베트남에서 감독을 맡고 있기 때문에 또 일에 대해서는 책임감 갖고 제가 최선을 다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감독은 '우승 목표로 하지 않는다고 하면 거짓말인 거죠'라는 앵커의 질문에 "결승까지 왔으니까요. 한 경기 이기면 우승이고요. (웃음) 한 경기 남았으니까 한 경기 준비해 봐야죠"라며 우승에 대한 강한 집념을 우회적으로 피력했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